새누리당은 의원입법을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 법제화를 추진할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새누리당이 정부입법이 아닌 의원입법을 추진하는 것은 속도감 있게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밀어붙이겠다는 의미다. 정부입법보다 비교적 절차가 간단한 의원입법을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을 연내에 처리하겠다는 방침으로 풀이된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정부입법으로 하면 70여일이 더 걸린다. 빨리하려면 의원입법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본질적으로 당·정·청의 입장이 똑같다. 하나가 돼 노력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무원연금은 그동안 희생과 헌신을 전제로 해서 공무원의 애국심에 호소한다고 말씀드렸지만, 공무원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할 게 아니라 현실에 맞게 바꿔야 한다" 면서 "공무원 처우도 개선하면서 공무원연금을 개혁하는 게 국가적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마무리 국면에 들어간 국정감사와 관련해 "국감이 끝난 이후 본격적으로 민생안전과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에 여야가 함께 노력하겠다" 며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정부의 시정연설, 대정부질문을 11월 초까지 완료하고 예산심의에 즉각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