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 SK텔레콤 CTO(오른쪽)와 김대진 가톨릭중앙의료원(CMC) 정보융합진흥원장이 지난 29일 AI를 활용한 의료 영상 진단 보조 솔루션 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김윤 SK텔레콤 CTO(오른쪽)와 김대진 가톨릭중앙의료원(CMC) 정보융합진흥원장이 지난 29일 AI를 활용한 의료 영상 진단 보조 솔루션 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가톨릭대 가톨릭중앙의료원(CMC)과 공동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의료 영상 진단 보조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AI 자동화플랫폼 '메타러너'를 기반으로 의료 빅데이터를 분석, 학습하고 AI 영상 진단 보조 솔루션을 개발한다. CMC는 의료 빅데이터 제공과 전문 의료인력을 지원한다.

병원 의료진이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암과 같은 질병 상태에 대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환자들은 대기 기간이 줄어들 뿐 아니라 빠른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양 기관은 또한 CMC 산하 병원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SK텔레콤의 비전 AI 솔루션을 개발, 실증할 계획이다. 실시간 안전 대응이 중요한 정신 병동 환자 및 발달 장애 환자들 중 사전에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AI CCTV를 활용한 돌발상황 대응 솔루션을 적용해 환자의 안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양 기관은 의료 분야 AI 적용도 확대하기로 했다. AI 반도체 등 하드웨어뿐 아니라 AI 자동화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관리, 의료 애플리케이션까지 통합 제공하는 '의료 AI 풀스택 솔루션'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김윤 SK텔레콤 CTO는 "의료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 도입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SKT가 축적해온 AI와 ICT 기술을 바탕으로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전문 의료진과 함께 AI 헬스케어의 새 지평을 열겠다"고 자신했다.

김대진 CMC 정보융합진흥원장은 "이번 협약이 AI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할 좋은 기회"라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치료 증진을 위해 SKT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