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주가 최대 이익단체인 미국총기협회(NRA) 해산을 추진하고 나서 11월 대선에 파장을 미칠지 주목된다. 총기 소유권을 옹호하는 NRA 단체 500만 회원이 대체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사진)을 지지한다는 점에서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NRA는 2016년 대선 경선 당시 트럼프 캠프에 3000만 달러를 후원하기도 했다.

미 언론은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법무장관 겸 검찰총장이 6일(현지시간) 뉴욕주 법원에 NRA 해체를 요구하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민주당 소속인 제임스 장관은 NRA의 전·현직 지도부가 "협회 공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하는 잘못된 문화를 만들어 스스로와 가족, 친구, 가까운 업체들에 이익을 줬다"면서 "NRA의 영향력은 너무나 막강해서 최고 임원들이 수백만 달러를 자신의 호주머니를 빼돌리는데도 수십년간 견제를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뉴욕주는 NRA 전·현직 지도부의 비리 행위로 지난 3년간 협회가 6300만달러(약 747억원) 이상의 손해를 본 것으로 추정했다.

뉴욕주는 소장에 웨인 라피에어 부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존 프레이저 법률고문, 윌슨 필립스 전 최고재무책임자(CFO), 조시 파월 전 전무이사 등 NRA 전현직 최고위 간부 4명의 이름을 적시했다. 소장에는 간부 4명이 불법적으로 얻은 이득과 재임 시절 받은 급여의 전액 반환을 명령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총기 소유권을 옹호하는 NRA 단체 500만 회원이 대체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사진)을 지지한다는 점에서 11월 대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NRA는 2016년 대선 경선 당시 트럼프 캠프에 3000만 달러를 후원하기도 했다.

이날 백악관에서 뉴욕주 소송에 관한 질문을 받은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끔찍한 일"이라면서 "NRA가 뉴욕주 대신 총기 소유권에 우호적인 텍사스주 또는 그들이 선택하는 다른 주에 등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