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험연구원)
(사진=보험연구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올 상반기 내에 진정되더라도 보험 영업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보험연구원이 8일 발간한 '코로나19 영향 및 보험산업 대응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보험산업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보험사는 보험영업은 물론이고 금융시장을 통한 투자영업과 지급여력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보험사의 보험료 매출과 보험금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칠 뿐만 아니라 주가, 신용스프레드, 환율 등 변동성이 확대되고 그에 따른 금리 인하가 이어지면서 보험사의 자산, 부채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가는 보험사 순자산가치 감소와 신규 투자에 대한 수익률 감소를 가져와 건전성 및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장기금리 하락 시 전반적으로 보험사 건전성이 크게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보험부문에서 위험보장 및 실물부문 지원을 강화하고 극단적인 상황에서 시장 불안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금융안정성을 제고하는 정책이 펼쳐야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보험사가 저금리 환경에 대한 강건성을 확보하고 극단적인 대외충격에 과도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