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업은행장.(사진=연합뉴스)
윤종원 기업은행장.(사진=연합뉴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낙하산 인사'라는 야당 의원의 지적에 "성과로 판단해 달라"고 답했다.

윤 행장은 2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본인이 낙하산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김성원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문에 낙하산 문제가 내부에서 왔느냐, 외부에서 왔느냐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본인은 낙하산이라고 하지 않는데 민주당 (원내)대표가 낙하산이라고 사과했다"며 "본인 혼자만 고집하는 것은 노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 행장은 "이인영 대표는 선임하는 과정에서 논의가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윤 행장은 노조의 출근저지 해결을 위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직무급 도입 포기 등을 내줬다는 김종석 미래통합당 의원의 비판에 대해 "공기업 개혁방향과 배치되는 등 선을 넘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특히 '노조이사제 도입이 국내 현실에 맞지 않다'는 지적에 윤 행장은 "경영에 여러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장점도 있는 반면에 과도하게 흘러가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며 "전체 사외이사 중 한 분이 주주 이익 뿐만 아니라 직원 이익을 대변하는 분이 있어도 건설적인 방향으로 일해주시면 회사에 도움이 된다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윤 행장은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와 파생결합펀드(DLF)사태에 대한 견해에 대한 질문에 "기업은행장으로서 답변하기 적절하지 않지만 소비자 보호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고 불완전판매도 더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