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흥국 펀드 수익률이 개선되는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가 급등이 국가별 명암을 가를 새 변수로 떠올랐다. 전설적 신흥국 투자 전문가인 마크 모비우스 모비우스캐피털파트너스 설립자는 “(아람코 생산설비가 폭격을 당한) 사우디아라비아를 대체할 수 있는 브라질이 매력적인 투자처로 떠올랐다”고 주장했다.

산유국인 러시아 증시도 상승세를 탔다. 반면 세계 3위 원유 수입국인 인도는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유가 급등에…"브라질·러시아 반사이익 볼 것"
반등하는 신흥국 증시

MSCI신흥국지수는 지난달 23일 이후 7.31% 상승했다. 한국 중국 대만 등 주요 신흥국 증시가 반등한 영향이다. 한국의 추석 연휴 기간에 들려온 소식은 신흥국에 긍정적이었다.

미국과 중국이 다음달 고위급 무역협상을 앞두고 태도 전환에 나서면서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개선됐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강력한 경기 부양 의지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동안 신흥국 증시에 부정적 의견을 내놓던 전문가들도 태세를 전환했다. 토마 폴라우엑 티로프라이스 멀티에셋솔루션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각국 정부의 통화정책이 긴축에서 완화로 돌아서면서 경기 침체 가능성이 줄었다”며 “세계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을 고려했을 때 올해 선진국보다 낙폭이 컸던 신흥국의 투자 매력이 높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신흥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국제 유가가 급등하면서 투자자들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졌다. 1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는 배럴당 14.7% 급등한 62.90달러에 장을 마쳤다. 2008년 이후 11년 만의 최대 상승폭이다.

모비우스 “브라질 반사이익 클 것”

신흥국 중 천연자원 의존도가 높은 브라질과 러시아가 반사이익을 볼 대표적 국가로 꼽힌다. 모비우스 설립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피격 소식에도 신흥국 시장이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분위기”라며 “매장량을 고려할 때 브라질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컨설팅 업체 맥킨지는 브라질의 원유 생산량이 2035년까지 70%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 증시도 상승세를 탈 것이란 분석이다. 러시아 증시의 시가총액에서 에너지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이른다. 펀드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 들어 브라질 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은 13.55%, 러시아 주식형펀드는 25.19%를 나타냈다.

반면 인도 펀드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졌다. 인도 주식형펀드는 최근 석 달 새 8.78% 손실을 봤다. 올해 2분기 인도 경제성장률이 6년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유가 상승이 더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인도의 전체 수입에서 원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달한다”며 “인도 정부가 경기 부양에 나섰지만 이번 사태로 증시 반등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은 유가 하락에 베팅

국제 유가 상승에 베팅하는 금융투자 상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원유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등이 대표적이다. WTI 선물 가격에 연동하는 ‘신한 WTI원유 선물 ETN’은 17일 340원(4.03%) 상승한 8785원에 마감했다. 이틀간 7.53% 급등했다. 이 상품의 거래량은 평소의 10배 수준으로 늘었다.

이런 가운데 개인 투자자들은 WTI 등락률의 반대 방향으로 두 배만큼 움직이는 ‘신한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을 48억원어치 순매수해 ‘청개구리 투자’에 나섰다. 단기 급등한 유가가 조만간 하락 반전할 것이란 투자 판단이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위험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김소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사우디의 원유 생산 차질은 다른 원유 생산국의 공급량 증대로 보완하기 어렵다”며 “유가가 단기간에 70달러를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최만수/강영연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