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DLS사태, 수익 위해 고객에게 위험 전가했나 의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은 우리·KEB하나은행 등 이 판매한 금리연계 파생금융상품(DLS) 논란과 관련해 “금융회사가 수익 창출을 위해 소비자에게 위험을 전가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22일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우리은행과 5개 자영업단체의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윤 원장은 DLS 파문의 원인과 대응 방안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합동검사 결과가 나와야 답할 수 있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금융회사 본연의 역할은 고객 위험 관리”라며 “잘못이 발견되면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23일부터 DLS를 설계·판매·운용한 금융회사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합동검사를 시작한다. 판매 금액이 가장 큰 우리은행을 먼저 들여다볼 예정이다. 윤 원장은 “은행의 사모펀드 판매가 규제를 전혀 받지 않는다고 하긴 어렵다”면서도 “은행이 개인에게 이런 상품을 판 것을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은행들의 DLS 영업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있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설명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금감원이 DLS의 ‘이상징후’를 언제 알았냐는 물음에는 “공식적으론 분쟁조정 신청이 들어왔을 때”라고 밝혔다. 금감원의 관리 소홀 책임에 대해서는 “감독자로서 책임이 있지만, 인력이나 제도적 여건을 보면 더 잘했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했다.

이날 윤 원장 방문은 우리은행의 자영업자 맞춤형 금융상품 출시를 격려하기 위해서였다. 우리은행은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대한제과협회,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화원협회와 협약을 맺고 수수료 면제, 대출한도 확대 등 자영업자 우대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은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임현우/정소람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