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사진=AP=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사진=AP=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차기 영국 총리에게 오는 10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Brexit) 시한 연기 제안을 준비하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브렉시트 강경파인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차기 총리로 유력시되는 가운데 '노 딜' 브렉시트를 막고 협상 시간을 벌고자 EU가 이런 제안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노 딜 브렉시트란 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EU를 탈퇴하는 것을 뜻한다.

존슨 전 장관은 총리가 되면 EU와의 합의 여부와 상관없이 10월 31일 예정대로 EU를 떠난다는 입장이다.

실제 브렉시트 시한이 석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노 딜 브렉시트 현실화에 대한 우려와 함께 브렉시트 연기 가능성도 계속 거론돼 왔다.

지난 16일 EU 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전 독일 국방장관도 위원장 선출에 앞서 10일 청문회에서 브렉시트를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브렉시트에 앞서 영국 의회를 정회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지난 18일 영국 하원을 통과하는 등 영국 내에서도 노 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영국 집권 보수당의 신임 당 대표 선출 결과는 오는 23일 나올 예정이며 신임 보수당 대표는 테리사 메이 총리로부터 총리직을 승계한다.

신임 영국 총리는 다음 달 초 EU 주요국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