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겨냥한 제재임을 분명히 하면서 양국의 우발적 군사충돌 가능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집무실에서 대이란 추가 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이란 최고지도자와 최고지도자실 등을 강타할 제재"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정권의 적대적 행위에 대한 책임이 궁극적으로 하메네이에 있다"면서 "이란의 무인기 격추에 대한 대응적 성격도 있지만 그런 사건이 없었더라도 부과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성명을 통해 "이란 정권에 핵 야망을 버리고 파괴적 행동을 변화시키고 국민의 권리를 존중하면서 선의로 협상 테이블에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란의 미군 무인기 격추에 대한 보복공격 카드를 접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제재를 통해 최대한 이란을 압박하면서 협상 테이블 복귀를 도모하려는 차원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이란 보복공격을 준비했다가 실행 10분 전에 중단한 바 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란혁명수비대의 고위 사령관 8명도 제재 대상"이라면서 이번 제재로 인해 동결되는 미국 내 이란 자산이 수십억 달러 규모라고 말했다. 무하마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도 이번주 후반 제재 대상이 될 것이란 게 그의 설명이다. 자리프 외무장관은 2015년 핵합의 타결의 주역이자 협상을 총괄하는 인물이다. 그를 겨눈다는 건 이란의 협상 테이블 복귀를 압박하려는 포석이다.

미국과 이란의 대치가 계속되면서 국제사회는 사소한 실수가 전쟁을 촉발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은 "어느 쪽도 전쟁을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우발적인 전쟁에 휘말려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염려스럽다"면서 "긴장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