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문제는 국내 경기 차별화…반도체에 달렸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더 큰 문제는 국내 경기 차별화…반도체에 달렸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LG경제연구원은 올해 경제성장률이 2.3%까지 낮아질 것이라고 봤다. 또 추가경정예산안의 효과는 크지 않다고 예상했다.

LG경제연구원은 21일 '2019년 국내외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전망했다.

LG경제연구원은 올해 성장률 전망을 2.3%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시점 전망치인 2.5%를 0.2%포인트 낮춘 것이다.

세계 반도체 경기가 하강하며 한국의 수출 증가율이 낮아졌다. 당분간 반도체 경기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기술 주도 기업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에 투자가 줄어 반도체 메모리 수요도 늘어나기 어렵다고 봤다.

하반기에 반도체 경기가 반등해 한국 경제 성장세를 이끄는 '상저하고'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의미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증설 경쟁이 일단락된 점도 반도체 경기 회복을 어렵게 할 것으로 전망했다.

6조∼7조원 규모의 추경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추경이 올해 성장률을 끌어올리는 효과는 0.1%포인트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연구원은 저출산에 올해부터 인구가 자연 감소하면서 민간소비 증가세는 2.5%로 둔화한다고 봤다. 건설투자는 3.8%, 설비투자는 2.8% 뒷걸음칠 것으로 봤다. 주택경기 하향 우려는 건설투자에, 수출 둔화는 설비투자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소비인구가 줄면서 소비자물가상승률은 0.9%로 낮아지고, 경기둔화 충격에 고용도 어려워져 실업률은 3.9%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연간 취업자 수 증가 폭은 19만명으로 추정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