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1.75%로 동결(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1.75%로 동결(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올해 두 번째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한은 금통위는 28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연 1.75%로 유지했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뒤 올해 들어 동결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기준금리 동결을 기정사실화하고 있었다. 경기 둔화 우려가 가중되고 있고,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약화돼 추가적으로 '매파'(통화 긴축 선호)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날 진행 중인 미북 정상회담을 비롯해 미중 무역협상,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등 산적한 대외변수도 부담요인이다.

'비둘기파(통화 완화 선호)'로 돌아선 미국 중앙은행(Fed)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 등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 총재는 1월 금통위에서 "금리 인하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월 금통위 이후 경기지표 부진에도 정부의 확장적 재정지출 계획은 한은 입장에서 '기댈 언덕'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 역시 "1월 의사록에 비춰 금통위원들의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것은 분명하지만 '매파' 금통위원 2명은 금융 안정을 더 강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채권시장에서도 금리 동결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3∼18일 56개 기관의 채권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전원이 이달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고 답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