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함영주 행장 연임 여부 내주 윤곽…막판 노조 반발 변수
하나금융지주가 이번주 차기 KEB하나은행장 후보자를 결정할 계획인 가운데 노동조합이 함영주 행장 연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나은행 노조는 25일 'KEB하나은행 미래를 위해 함영주 행장 연임을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함 행장의 연임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 측은 함 행장에 대해 "경영능력 우수성을 뒷받침할 객관적인 근거가 없고, 하나·외환은행 제도통합이 예정보다 1년 넘게 미뤄지는 원인을 제공해 조기 통합의 걸림돌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채용 비리 혐의로 은행의 브랜드 가치를 실추시키는 도덕적 결함을 지닌 함 행장은 더 이상 은행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지난해 하나은행의 호실적이 함 행장의 경영능력 덕이 아니라 시장 상황 덕이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주요 시중은행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한 점을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들었다.

아울러 하나·외환은행의 인사·급여·복지 제도통합이 늦어진 점도 함 행장 탓임이라고 지적했다. 노조 측은 "당초 2017년 4월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하면서 2017년 안으로 제도통합을 마무리하기로 했으나, 은행 측이 옛 외환은행 직원의 근로자의날·가정의달 보로금을 미지급해 노사갈등 원인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함 행장이 인사 전횡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채용 비리 재판 결과에 따라 임기 도중 물러나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노조는 "함 행장은 채용 비리 재판 결과에 따라 임기 도중 물러나야 할 수도 있다"며 "최고경영자(CEO) 리스크를 지닌 함 행장의 연임은 하나은행 미래에 적신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나금융지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이번주까지 차기 행장 복수(2인) 후보를 선정하기로 했다. 후보군으로는 함 행장과 함께 황효상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지성규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강성묵 영업지원그룹 부행장·정춘식 개인영업그룹 부행장 등 은행 부행장, 정수진 하나카드 사장·윤규선 하나캐피탈 사장 등 계열사 CEO가 꼽힌다.

임추위에서 행장 후보군을 하나은행에 전달하면, 하나은행이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자를 이사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지주는 다음달 22일 주주총회를 열고 차기 하나은행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