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근해서 대조영함 향해 60~70m 고도 비행…"명백한 도발행위, 강력규탄"
"지난달 20일 이어 이달 18, 22일에도 韓군함에 근접 위협비행"
정경두 "레이더 관련 日문제제기, 정치적 의도 아니겠냐"
軍 "日초계기, 韓군함 540m거리 위협비행"…日무관 초치·항의
군 당국은 23일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P-3C)가 이날 남해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우리 해군 구축함(대조영함·4천500t)을 향해 근접 위협비행을 했다며 일본 측을 강력 규탄했다.

이른바 '레이더 갈등'과 맞물린 일본 초계기의 근접 위협비행이 문제시된 상황에서 유사 사례가 확인됨에 따라 한일 방위 당국간의 긴장과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육군 중장)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오후 2시3분께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함정을 명확하게 식별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 저고도로 근접 위협비행을 한 것은 명백한 도발행위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서 중장은 "작년 12월 20일 일본의 저고도 근접 위협비행과 관련해 그동안 우리 한국은 인내하면서 절제된 대응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올해 1월 18일, 1월 22일에도 우리 해군 함정에 대해 근접 위협비행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재발방지를 요청했음에도 오늘 또 다시 이런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이므로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 군의 대응행동수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軍 "日초계기, 韓군함 540m거리 위협비행"…日무관 초치·항의
일본 초계기는 지난달 20일에도 조난한 북한 선박 구조에 나선 해군 광개토대왕함을 향해 저공으로 위협적인 비행을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북한 어선 구조작전 중이던 광개토대왕함은 근접하는 일본 초계기를 향해 경고통신을 하지 않았지만, 이날 경계작전 중이던 대조영함은 일본 초계기를 향해 "귀국은 우리 쪽으로 접근하고 있다.

경로를 이탈하라. 더 이상 접근하면 자위권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20여차례나 경고통신을 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오늘 일본 초계기는 대조영함의 후미을 지나가다가 왼쪽으로 선회하면서 근접 통과했다"며 "우리 함정을 원으로 선회하면서 비행했다"고 설명했다.

노골적인 근접 위협비행이었다는 설명이다.

초계기가 근접 위협비행을 한 해역은 이어도 서남방 71노티컬마일(약 131㎞) 지점으로 우리 EEZ(배타적경제수역)에 해당한다.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함정의 경고통신에 응답하지 않자, 해군작전사령부는 한일 직통망을 통해 일본 측에 강력 항의하고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일본 측은 이에 "우군국(우방국)이며 식별할 수 있는 항공기에 대해 자위권적 조치를 취한다는 것(경고통신)은 매우 부적절하며, 철회를 요망한다"며 오히려 우리 측에 항의했다.

해작사는 이에 "상호 식별할 수 있음에도 근접비행한 것은 우리 함정이 안전에 위협을 느낄 수 있는 비행"라며 "의도에 대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재차 유감을 표명하자, 일본 측은 이에 응답하지 않았다.
軍 "日초계기, 韓군함 540m거리 위협비행"…日무관 초치·항의
국방부는 이날 오후 5시께 주한 일본무관 2명을 조치해 일본 초계기의 근접 위협비행에 항의했다.

이경구 국방부 국제정책차장(육군 준장)은 일본 육상자위대 무관인 나가시마 도루(永島透) 대령과 해상자위대 무관인 와타나베 다쓰야(渡部達也) 대령을 국방부로 불러 일측에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한일외교장관회담 모두 발언에서 일본의 '저공 위협비행'에 대해 "상황이 정리 안되고 진행되는 것에 대해 우려스럽게 생각하고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軍 "日초계기, 韓군함 540m거리 위협비행"…日무관 초치·항의
한편, 대조영함은 이날 광학카메라와 비디오카메라로 일본 초계기의 근접 위협비행을 촬영했지만, 지난달 20일과 마찬가지로 추적레이더(STIR)를 가동하지는 않았다.

군의 다른 관계자는 이와 관련, "추적레이더를 가동하면 우발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대조영함이 촬영한 동영상은 공개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군 당국자에 따르면 지난 18일에도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율곡이이함에 60~70m 고도로 1.8㎞ 거리까지 접근했고 22일에도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노적봉함을 향해 30~40m 고도로 3.6㎞까지 접근했다.

18일과 22일에도 우리 함정은 접근하는 일본 초계기를 향해 각각 10여차례 "우리 쪽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취지의 통신을 했고, 일본 초계기는 "정상적으로 비행 중"이라고 답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오늘은 위협비행 관련 명백한 의도가 확인됐지만, 18일과 22일에는 초계기의 속도가 느렸고, 의도성도 애매했다"고 설명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 도중 일본 초계기가 이어도 근해에서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해 근접 비행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상황 조치를 위해 급히 자리를 떴다.

정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해상초계기 사격통제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문제를 제기했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한일 '레이더-저공위협비행' 갈등 관련 질문에 "일본은 아베 수상과 관방장관, 방위상, 외무상, 통합막료장(우리의 합참의장)까지 군사, 외교와 관련된 모든 분이 나와서 (레이더 조사 문제를) 언급을 했다"며 "그런 측면에서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건 관련해서 일본이 논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한국의 주장을 뛰어넘을 수는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더는 이것을 가지고 (한국과) 협의하지 않겠다고 출구 전략을 편 것 같다"고 말했다.
軍 "日초계기, 韓군함 540m거리 위협비행"…日무관 초치·항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