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혁 기자 chokob@hankyung.com
최혁 기자 chokob@hankyung.com
"탈모치료제 개발을 주도할 자회사를 설립해 임상 2상 이후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상은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할 생각이고, 현재 임상 2상을 위한 준비 작업들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경기도 성남 본사에서 만난 장재진 오리엔트바이오 대표(사진)는 회사가 개발 중인 탈모치료제 신약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전했다. 실험동물 생산·공급 및 비임상 위탁수행기관(CRO)인 오리엔트바이오는 탈모치료제 후보물질 'OND-1'을 2004년 도입했다. OND-1은 LG생활건강에서 연구가 시작된 물질이다. LG생활건강이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연구과제들을 조정할 때 오리엔트바이오가 사들였다.

장 대표는 "OND-1의 초기 실험을 우리가 진행했기 때문에 가능성을 눈으로 봤다"며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효과적인 약물전달법을 확립한 뒤 임상 2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OND-1의 연구개발을 주도했던 김상년 박사는 오리엔트바이오의 신사업 연구개발팀 부사장으로 상업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글로벌 신약을 목표로 OND-1을 개발 중이다. 2017년 3월 완료된 국내 임상 1상은 31명의 남성형 탈모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단회 및 반복 투여에도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앞서 붉은 얼굴 원숭이(대머리 원숭이) 실험에서는 현재 시판 중인 미녹시딜보다 우수한 발모 효과를 확인했다.

장 대표는 "OND-1은 미 식품의약국(FDA)에서 허가받은 먹는 약 프로페시아의 성기능 관련 부작용과 바르는 미녹시딜의 미미한 효과를 극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 하반기부터 미세바늘(마이크로니들)을 적용한 제형 변경 연구 등을 진행하고 관련 특허 등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면 임상 2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임상 2상 진행까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 60억원은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지난해 11월 3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OND-1의 연구개발 자금과 2017년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조기상환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2017년 BW 발행은 미국의 중대형 실험동물 기업 SRC(현 OBRC) 인수를 위해 이뤄졌다.

◆유전자가위 적용 GEMS 사업 본격화
오리엔트바이오의 자회사 제니아의 직원이 GEMS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최혁 기자 chokob@hankyung.com
오리엔트바이오의 자회사 제니아의 직원이 GEMS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최혁 기자 chokob@hankyung.com
오리엔트바이오는 국내 1위의 실험동물 업체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실험동물의 약 70%를 공급하고 있다는 게 장 대표의 설명이다. 지난해 9월에는 3세대 유전자가위 기술을 가진 툴젠과 유전자교정마우스(GEMS) 사업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GEMS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장 대표는 "바이오의약품 시대가 열리면서 특정 유전자 조건을 가진 새로운 실험동물이 필요해졌다"며 "새로운 시대에 맞춰 만들어야 할 실험동물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환자의 암 조직을 동물에 이식한 PDX 실험동물의 상용화도 추진 중이다. 현재 성남 본사에서는 젬스 및 PDX 실험동물에 대한 시설 확충이 이뤄지고 있다.

장 대표는 서울대 수의학과의 이영순 교수가 쓴 '실험동물 의학'이라는 책을 접하고 실험동물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1989년 해은기기교역상사를 설립해 실험동물과 관련 기자재를 유통하다 1991년 바이오제노믹스를 설립해 실험동물 생산에 나섰다. 그러나 실험동물을 납품하려던 동아제약으로부터 쓰기에 부적합하다는 통보를 받게 된다. 큰 손해를 봤다. 이 후 영국의 실험동물 생산업체인 B&K그룹과 요크대학원에서 연수하고, 건국대와 강원대에서 각각 수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9년 세계 최대 실험동물 기업인 찰스리버와 기술제휴해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ICH)가 인정하는 표준규격인 IGS 실험동물의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FDA 등 세계가 인정하는 실험동물을 생산했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에게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다. 국내 유명 제약사인 Y사 및 바이오기업 I사의 최근 해외 기술수출건과 관련된 동물실험도 오리엔트바이오를 통해 이뤄졌다.

장 대표는 "국과 반찬을 놓아서 한국 의약품 개발의 판을 꾸며놨다고 자부한다"며 "이제는 미국 캄보디아 인도 등에 계열사를 마련해 해외로 나아갈 기반도 갖췄다"고 말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신사업 투자 확대로 현재 영업적자 상태다. 비글 및 영장류 사업의 확대, GEMS의 본격화 등으로 2021년 흑자전환을 예상하고 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