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금융당국이 서울·부산 금융중심지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팔을 걷어부치기로 했다. 지자체별 특화전략을 중심으로 관련 부처, 유관기관과 협력해 정책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36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융중심지 정책은 정부가 2008년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을 제정하고, 서울 여의도와 부산 문현을 중심으로 한국의 국제 금융 경쟁력을 키우는 내용이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주요 정책 등을 심의한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 최 위원장은 "금융중심지 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통해 금융산업의 양적 성장, 금융인프라 구축 등 금융중심지의 기틀은 어느정도 마련됐다"면서도 "그간의 정책성과가 아직 만족할 만큼의 수준은 아닌 것이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해 관련 부처, 지자체, 유관기관과 정책개발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핀테크 지원, 진입규제 완화 등 금융혁신을 통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며 "사모펀드, 자본시장 활성화와 우수 금융인력 양성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서울시, 부산시는 금융중심지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의 '여의도 금융중심지 활성화 추진계획'에는 △글로벌 핀테크 클러스터 조성 △자본시장 중심 국제금융 클러스터 육성 △지속가능금융 아시아 금융허브 발전 △외국금융회사 친화적 금융환경 조성 등 4대 전략이 포함됐다.

핀테크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제2의 서울 핀테크 랩' 설립, '서울 핀테크 아카데미' 확대 운영, '서울 핀테크 위크(Seoul Fintech Week)' 행사 개최 등 중점 추진사업도 제시했다.

부산시는 '새로운 10년 금융중심지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해양금융허브화 추진·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입주기관과 연계한 금융생태계 강화·핀테크 등 금융기술기업 클러스터화 등 6대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해운‧조선 등 실물경제 기반을 활용해 해양특화 금융을 활성화하고, BIFC 입주기관들과 연계해 지역 금융산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금융위는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추진위원들의 의견을 반영, 추진방안을 보다 구체화할 방침이다. 금융위를 비롯한 관계부처‧기관도 서울시, 부산시와 긴밀히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금융위는 금융중심지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 금융중심지지원센터(금감원), 유관기관 등과 협업해 해외 IR, 국제 컨퍼런스 등 홍보를 강화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계 금융중심지추진기구 등과 소통‧교류를 강화하고, 금융유관기관 공동 IR 개최, 전문가 협의체 운영을 통한 국제 컨퍼런스 계획‧집행업무의 전문성 제고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최 위원장은 올해 신규 위촉된 10명의 민간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