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위 당·정·청 회의 > 12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이 내년 경제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이 총리.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 고위 당·정·청 회의 > 12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이 내년 경제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이 총리.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홍남기 신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첫 정례보고를 받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저임금 인상속도 조절 방안도 논의됐다고 회의에 배석한 차영환 경제정책 비서관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그는 “앞으로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청와대와 정부, 당이 같이 논의하자는 대통령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11시 시작된 정례보고는 예정시간 60분을 훌쩍 넘겨 12시40분까지 100분간 계속됐다. 현 경제 상황과 내년에 추진할 경제정책, 중점과제 등이 집중 논의되면서 점심시간을 훌쩍 넘겨 보고가 이어졌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내년에 최저임금 인상 결정구조를 변경하는 등 소득주도성장정책의 수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서도 “최저임금 인상 속도가 너무 빠른가요”라고 질문하며 속도조절론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이날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에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도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홍 부총리는 “시장이 힘들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세밀하게 살피고 필요한 부분은 주저없이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대외경제장관회의가 끝난 뒤 “대통령께 최저임금 결정구조를 개편하겠다고 얘기했다”며 “어떻게 바꿀지는 다음주 발표할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서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저임금위원회 구성에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표를 포함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오는 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내년 경제상황이 위중하다고 판단해 경제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의에서 홍 부총리의 보고 내용도 공개하고 최저임금 문제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2기 경제팀을 이끌 홍 부총리가 ‘원톱’임을 재차 강조하면서 힘을 실어줬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께 격주로 보고할 수 있게 해달라’는 홍 부총리의 요청을 즉석에서 수락하면서 “필요하면 보고 내용을 국민에게도 알리자”고 제안했다.

손성태/박재원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