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과 연구개발이 헬스케어 동력…한미약품·메디톡스 관심"
하나금융투자는 13일 헬스케어 산업의 고성장은 수출과 연구개발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며 한미약품 메디톡스 제넥신 등을 내년 최선호주로 추천했다.

급속한 고령화 추세로 많은 사람들이 헬스케어 산업의 고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국민건강보험의 단일 공보험 국가로 의약품 가격이 철저히 통제되고 있고, 대부분의 제약사들이 내수 복제약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는 점에서 고성장이 어려운 구조란 판단이다. 때문에 수출과 연구개발이 고성장 요인이라고 봤다.

제약·바이오 업종에서 대표적인 수출 분야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와 코스메슈컬 산업이다. 올해 바이오시밀러는 소비 시장에서의 급속한 가격하락과 원조약 기업들의 방어전략으로 성장률이 둔화됐다. 보툴리눔톡신 제제 기업은 중국의 규제 강화에 발목이 잡혔다. 이에 비해 연구개발은 2018년 29억달러(약 3조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순항 중이다.

선민정 연구원은 "연구개발 기업으로는 기술이 탄탄하고 다양한 신약후보물질을 보유해, 기술수출 가능성이 높은 한미약품과 제넥신을 추천한다"며 "수출 위주 기업은 메디톡스"라고 했다.

한미약품은 주요 신약후보물질의 임상단계 완료로 기업가치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제넥신도 본격적으로 임상 결과들이 나오면서 관심을 받을 것이란 판단이다. 메디톡스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판매허가가 예상돼 내년부터 다시 고성장할 것이란 예상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