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값 연봉' 광주 車공장 실험, 좌초 위기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추진해온 ‘반값 임금 공장’ 실험이 노동계 반발에 막혀 사실상 물 건너갈 위기에 놓였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이어 한국노동조합총연맹도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면서다.

본지 8월7일자 A13면 참조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19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광주 시민을 모든 비정규직보다 못한 일터로 몰아넣고 최저임금에 허덕이게 하려는 광주시의 투자협상 논의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광주형 일자리를 왜곡하고 변절시킨 광주시의 투자협상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반값 연봉' 광주 車공장 실험, 좌초 위기
광주시는 노동계의 일방적 불참 선언에 유감을 표시했다. 시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협상은 계속될 것”이라며 “앞으로 노동계 의견을 사업 추진 과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와 현대차, 노동계는 당초 의견 조율을 마친 뒤 6월에 협약을 체결하고 연내 공장을 착공할 계획이었다. 새로 설립될 자동차 공장에는 자본금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었다. 광주시가 590억원, 현대차가 530억원을 내고 나머지 금액은 투자를 받는다는 구상이었다.

이 공장에서는 배기량 1000㏄ 미만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할 계획이었다. 현대차가 차량을 주문하면 신설법인이 생산한 뒤 현대차가 다시 인수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임금을 놓고 노동계와 광주시, 현대차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현대차는 당초 3000만원대 연봉을 검토했지만, 노동계는 4000만원 이상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가 양측의 의견 차를 조율하지 못해 갈등의 골만 깊어졌다는 후문이다. 최근엔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상 과정에서 애초 연봉보다 임금을 더 낮추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동계의 반발이 커진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연봉을 4000만원으로 책정할 경우 수당 등을 더한 실제 연봉은 5000만원 수준까지 높아져 당초 취지에 어긋나는 공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양대 노총이 불참을 선언함에 따라 광주형 일자리 실험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대 노총의 참여 없이 반값 임금을 주는 자동차 공장을 세워 돌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미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포화상태인 데다 일감 감소를 우려한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고 있는 점도 부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사민정 합의가 안 되면 현실적으로 투자 참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정부와 광주시의 의지가 강한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노동계를 설득하면 협상이 재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장창민/광주=임동률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