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전문적인 연금 관리 조언을 듣고 싶다면 은행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해 볼 만하다. 주요 은행이 운영하는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하면 언제 어디서나 투자금액(최소 가입금액 10만원)에 맞춰 투자성향별, 지역별, 자산별 추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준다.

기업은행이 선보인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 ‘아이원 로보’는 수익률 변동성이 큰 펀드보다는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쌓아갈 수 있는 연금펀드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2일 기준)해준다. 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운영하려는 ‘적극 투자형’ 고객에게도 국내 채권형펀드와 머니마켓펀드(MMF)에 절반 이상(58%)을 배분하는 포트폴리오를 추천했다. 국내 채권형펀드인 ‘NH-아문디 올셋 국채 10년 인덱스펀드’에 30%, ‘교보악사투모로우장기우량펀드’에 19% 투자를 제안했다. 일부 자산은 위험을 감수하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국내 주식펀드인 ‘DB바이오헬스케어 증권형’을 추천하고 투자 비중은 30%로 제안했다. 이 포트폴리오가 목표로 하는 수익률은 연 9.92%다.

신한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엠폴리오’는 적극투자형을 기준으로 연 6~7%의 수익을 추구한다. 엠폴리오는 국내 채권형 상품인 ‘신한BNPP 베스트초이스단기펀드’에 40% 투자 비중을 둘 것을 제안했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채권금리가 상승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국내 단기 채권이 유리할 거라고 봐서다. 또 선진국 주식형 상품인 ‘NH-아문디 올셋 글로벌 실버 에이지’는 21.67%의 투자 비중을 제안했다. 이 상품은 세계적인 고령화 현상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실버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게 특징이다. 해당되는 실버산업은 헬스케어, 제약, 레저, 보안안전, 퍼스널 케어, 자동차, 자산관리, 웰빙 등 여덟 가지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