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 폼페이오 美 국무장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북 정상회담 취소를 전격 발표한 다음날인 25일까지도 청와대는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가 열렸지만 뾰족한 수는 보이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사전 예정된 김용 세계은행 총재 접견 외에 별도 일정을 잡지 않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력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NSC 상임위 결과 브리핑에서 “NSC 상임위원들은 현재 상황을 평가하고 북·미 정상 간 직접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며 “우리 정부가 ‘4·27 판문점 선언’에 따라 남북한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게 중요하며, 이런 노력이 북·미 관계 개선 및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계기를 만든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북 간 중재자로서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해 정 실장의 방미와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방북이 추진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여러 가지 노력을 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는 현재로서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미국과 북한의 직접 담판으로 상황이 반전된 데 대한 청와대의 답답함도 읽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두 정상의 직접 소통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복안이 있는지, 아니면 단순 희망인지’를 묻는 질문에 “워낙 민감하고 조심스러운 시기”라며 말을 아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트럼프 대통령 입장 등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과의 지속적인 대화에 대한 분명한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조미현/김채연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