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폼페이오·볼턴 만난 文대통령 >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영빈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왼쪽)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 폼페이오·볼턴 만난 文대통령 >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영빈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왼쪽)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우리는 어렵게 마련된 북핵 문제 해결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과 이에 호응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에 의해 북핵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마련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됨으로써 전쟁의 공포가 없는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가 열리기를 기대한다”며 “남은 것은 우리가 이를 잘 활용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끌어내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만드는 역사적인 대업을 함께 이룩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힘을 통한 평화’라는 비전과 리더십 덕분에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세계 평화라는 꿈에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치켜세웠다. 이어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가 걸려 있는 일이기 때문에 나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돕고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원칙과 관련해 “한국과 미국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달성하기 위해 빛 샐 틈 없이 공조하고 있다”며 한·미 간 이견이 없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미·북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알파(α)’의 보상책을 적극 조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