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69) 일우재단 이사장이 28일 경찰에 소환된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직원들에게 폭언·폭행했다는 의혹이 이 이사장을 28일 오전 10시 소환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이사장은 2014년 5월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 증축 공사장에서 공사 관계자들에게 폭언을 퍼부으면서 손찌검하고, 2013년 여름에는 자택 리모델링 공사를 하던 작업자들에게 욕을 하면서 폭행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경찰은 이 이사장의 갑질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달 23일 내사에 착수했고, 이달 6일 이 이사장을 폭행 및 업무방해 혐의로 입건해 정식 수사로 전환했다.

약 한 달간 경찰은 이 이사장에게 폭언·폭행을 당했다는 한진그룹 계열사 전·현직 임직원과 운전기사, 가사도우미 10여 명을 피해자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폭행죄는 피해자가 원치 않으면 처벌할 수 없는 '반의사불벌죄'라 피해자 신원 노출은 엄격히 통제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피해자들은 이 이사장에 대한 처벌을 원하고 있으며, 이 이사장 측은 언론에 공개된 일부 피해자들을 찾아가 합의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이사장의 딸인 조현민(35) 전 대한항공 전무도 광고대행사 직원 2명에게 유리컵을 던진 혐의(폭행)로 앞서 인건됐지만, 피해자와 합의해 경찰은 결국 업무방해 혐의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피해자 2명 중 1명은 경찰 수사 단계에서 처벌 불원 의사를 밝혔고, 나머지 1명은 구속영장이 신청된 후 돌연 입장을 바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