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세계 첫 '자율주행차 전용 도시' 만든다
중국 정부가 2035년 완공을 목표로 베이징 근교에 자율주행자동차 전용 신도시를 건설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 정부가 베이징 남서쪽 100㎞ 지역에 건설하기로 한 슝안지구가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차량만 다니는 미래도시가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해 시장을 키우고 관련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한 조치로 이 신문은 분석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 건설을 결정한 슝안지구는 2000㎢ 면적에 200만 명 이상이 거주하는 친환경 스마트 신도시다. 2022년부터 각종 차세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이며 총 투자액은 2조위안(약 339조7800억원)가량으로 추산되고 있다.

신도시 건설과 관련해 주목되는 부분은 자율주행차 활성화를 위한 조치들이다. 올 4월 발표된 슝안지구 개발계획에 따르면 중국은 이 도시를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자율주행차 기술이 상용화되는 모델지구로 키울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로와 철도 등 주요 교통 인프라를 대부분 지하에 구축할 계획이다. 지하도로에 자율주행차가 다니도록 하고, 지상도로는 보행자 위주로 운영하되 자율주행 버스 등 보조적인 대중교통 수단만 갖춘다는 구상이다.

중국 인터넷 기업 바이두는 슝안신도시가 있는 허베이성 정부와 함께 AI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연구를 시작했다. 바이두는 교통 인프라와 자율주행차를 일체형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올 3월에는 차이나텔레콤과 공동으로 차세대 고속 통신규격인 5G 기술을 활용한 실증실험도 시작했다. 바이두의 연구 작업에는 미국 포드, 독일 다임러그룹 등 주요 자동차 회사와 인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수의 미국 정보기술(IT) 기업도 참여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새로 건설하는 신도시에, 그것도 지하도로 위주로 자율주행차 운행을 추진하는 이유는 기존 대도시에선 자율주행차를 전격 도입하는 데 위험 요소가 적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기존 도시에서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뒤섞여 운행될 경우 예측하기 힘든 변수로 인한 사고 위험을 제어하기 힘들다. 복잡한 도로 구조도 자율주행차 이용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인구가 밀집한 중국 주요 도시에선 인명 사고 발생 가능성도 작지 않다.

이에 따라 아직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수준이 낮고 관련법 정비도 늦은 중국으로선 새로 건설하는 도시에 자율주행 운행을 전면 허용함으로써 기존 제약을 단번에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중국 자동차 기업의 자율주행차 기술 수준은 창안자동차가 올 4월 공개한 ‘레벨2’(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모든 주행을 상시 감독하는 수준의 주행) 정도다. 평소 주행은 차량 스스로 하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대응하는 ‘레벨3’ 수준의 상용차량을 내놓은 유럽과 미국, 일본 업체에 비해 뒤처졌다는 평가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