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코스피지수가 외국인 투자자의 '사자' 공세에 힘입어 장중 2500선을 회복했다. 지난 3월 이후 한달여 만이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서 투자 심리가 살아났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남북정상회담이 당분간 코스피 장세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6월 열리는 북한과 미국 간 정상회담 개최까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유지되면서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다.

◆ 코스피, 한달 만에 '2500선' 돌파

27일 오전 11시20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14.80포인트(0.60%) 오른 2490.44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 한때 2508.13까지 오르기도 했다. 코스피지수가 장중 2500선을 넘은 것은 지난 3월22일(장중 고점 2508.71) 이후 처음이다.

이날 지수 상승은 외국인과 개인이 이끌고 있다. 외국인과 개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각각 800억원과 673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이고 있는 중이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한반도 내부의 평화 기조 고착화 가능성은 국내외 투자가의 시장심리(센티멘트)를 변화시켜 국내 증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는 외국인의 자금이 유입될 수 있는 하나의 요인이 된다"며 "원화 강세와 외국인 매수세가 나타나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점]남북정상회담 훈풍에 코스피 '들썩'…상승세 언제까지
◆ "지난 1·2차 회담과는 다르다"

시장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하기 위해 앞서 진행된 지난 1·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주가 흐름을 분석하고 있다. 지난 회담들은 투자심리 개선을 일으키긴 했지만 단발성 이벤트로 그치며 증시 영향력이 급격히 사라졌었다. 하지만 이번 회담은 북미 정상회담까지 이어지면서 국내 증시에 장기적인 긍정 요소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가 큰 상황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코스피지수는 남북공동선언이 발표된 후 하락세로 접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2000년 1차 정상회담 당시에는 지수가 종료일 5.90% 하락한 것을 포함해 3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750선 중반까지 후퇴했다. 2007년에도 정상회담 후 20일만에 지수가 1900선 초반까지 급락하기도 했다.

오태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식시장의 추세가 남북 정상회담 때문에 바뀌지는 않았으며 오히려 당시 시장 환경에 영향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1차 회담 직후에는 닷컴 열풍이 빠르게 식어가던 당시 환경에 정상회담 모멘텀도 사라지면서 지수가 하락했다는 해석이다. 2차 회담 때는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로 인한 뉴욕증시 급락 영향을 받았다.

"6월 북미 정상회담까지 리스크 완화 유지"

하지만 3차 남북정상회담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력은 이전 회담과는 달리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대감이 속속 나온다. 역대 정상회담과 달리 오는 6월 북미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는 만큼 리스크 완화 기조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는 점에서다.

채현기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최소한 6월 초 전후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까지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번 회담은 사전 의제가 공개적으로 설정되면서 목적이 명확하다는 점도 지난 회담들과 대비되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과거 두 차례 회담은 '만남'과 '화해' 등 다소 추상적인 주제 설정과 더불어 정상 간 접촉에 무게가 실린 한계를 보였지만, 이번 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개선 등 3개 의제가 공개적으로 설정됐다. 지난 회담들보다 목적과 방향성이 보다 뚜렷하게 드러난다는 것이다.

오재영 KB증권 연구원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조율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종전선언과 비핵화 로드맵이 결론지어질 전망"이라며 "북미 정상회담도 성공적으로 개최되면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 해소에 기여할 것이며 금융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낮추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정상회담의 훈풍이 시장에 실질적인 상승세를 일으키기 까진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오 연구원은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가 검증받고 이에 따른 경제제재의 해제, 경제협력의 진행 등이 경제적 효과를 가져오기까진 적어도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소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며 "해당 기간 동안 프로세스 진행 사항에 따라 시장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은빛 /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