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존폐 기로에 선 한국GM이 20일 저녁 이사회를 열어 법정관리 신청 의결 안건을 논의한다. 이날 이사회에는 카허 카젬 사장과 산업은행 몫 이사 3명을 비롯해 10명이 참석한다. 미국에 있는 이사들은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이사회 논의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자인 제너럴모터스(GM)는 노사 자구안 잠정합의 최종시한을 20일로 정했다. 이날까지 노조와 한국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합의가 안 될 경우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노사는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밤 10시까지 8시간가량 올 임금·단체협약을 놓고 막판 줄다리기 교섭을 이어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쟁점이 된 군산공장에 남은 680명의 고용 문제에 대해 사측은 해고를 피하도록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 시행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노조는 군산 직원들의 전환배치 문제와 이틀에 하루 꼴로 가동하는 부평2공장의 신차 배정을 확약하면 비용절감에 합의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노사 양측이 파국은 막자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날 마지막 교섭에서 극적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은 있다. 만일 노사 합의가 끝내 불발될 경우 GM 측은 이사회를 거쳐 23일 이후 채무불이행 날짜에 맞춰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