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GM이 이번 주 사업 지속 가능성과 유동성 측면에서 중대 고비를 맞는다. GM 본사의 한국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시한과 한국GM이 GM으로부터 빌린 7000억원의 차입금 만기가 모두 이달 말에 겹쳐 있어서다. 이번 주 재개될 노사 임단협 교섭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이유다. 일정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다시 방한해 노조와 정부에 협조를 호소할 가능성도 있다.

25일 GM과 한국GM에 따르면 한국 부평, 창원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여부는 이달 말께 결론이 날 전망이다. GM은 이미 여러 차례 부평공장에 스포츠유틸리티(SUV), 창원공장에 크로스오버유틸리티(CUV) 신차를 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인천시와 경남도에 제출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신청서에도 이 같은 신차 배정을 가정하고 약 1조원의 잠정 시설투자 계획도 담았다.

한국GM 관계자는 "최근 GM의 경영 방침은 채산성과 효율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업장엔 신규 투자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라면서 "사측이 늦어도 이달 말까지 노사 교섭에서 포괄적이나마 인건비 절감 등을 포함한 임단협 합의가 도출돼야 한다고 노조에 호소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국GM 입장에서 3월 말은 유동성 측면에서도 전환점이다. GM에서 빌린 7000억원의 차입금 만기가 다시 돌아오기 때문이다. GM은 지난해 7000억원의 채권 만기를 올해 2월 말로 연장했고 지난달 23일 이사회에서도 3월 말로 한 차례 더 늦췄다.

한국GM이 만기 연장으로 한 차례 고비를 넘긴다고 해도 4월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한국GM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8일까지 9880억원의 차입금 만기가 줄줄이 돌아온다. 4월 말엔 회망퇴직을 신청한 약 2600명에게 약 5000억원의 위로금도 지금해야 한다. 또한 4월 중 지난해 격려금 가운데 절반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도 약 720억원이 든다. 결국 4월 말까지 차입금 만기 연장에 실패할 경우 한국GM은 약 2조3000억원을 빌려서라도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GM은 신차 배정과 출자전환 등을 통한 자금난 해소의 전제 조건으로 인건비 등 경비 감축을 통한 흑자 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한국GM 경영 정상화의 가장 중요한 변수는 2018년도 임단협 교섭 결과다. 한국GM은 이번 임단협을 통해 적어도 연 2500억원의 인건비 절감이 이뤄져야 5년 내 흑자 구조 달성의 기반을 갖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노조가 사측 교섭안 가운데 올해 임금 동결과 성가급 지급 불가 방침을 받아들인 까닭에 연 1400억원을 줄이는 데는 성공했다. 하지만 사측 교섭안의 또 다른 핵심인 복지후생비 삭감을 노조가 받아들일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사측은 지난달 22일 공개한 첫 교섭안에서 단체협약 개정을 통해 대거 복지후생비 항목을 삭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의 반발이 커지자 이달 21일 6차 교섭에선 통근버스 운행노선과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 등의 복지후생 항목 축소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다른 복지후생 절감안은 수정안에 그대로 넣었다.

한국GM 관계자는 "이번 주 교섭에서도 복지후생비 감출이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라면서 "신차 배정 일정 등을 고려하면 이번 주에는 반드시 포괄적 합의 수준이라도 구체적인 성과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7차 노사 교섭은 이르면 27일께 열릴 전망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