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기 조성규 /사진=한경DB, 조성규 SNS
조민기 조성규 /사진=한경DB, 조성규 SNS
배우 조성규가 고(故) 조민기 조문과 관련해 다시 한 번 씁쓸한 심경을 토로했다.

조성규는 지난 15일 자신의 SNS에 고 조민기를 언급하며 "일부 비열한 언론기사. 망자(亡者)는 정작 말이 없는데. 미투 피해자 역시 고 조민기 죽음을 바라보는 폭풍과도 같았던 언론매체의 날선 공방을 보며 꿰매도 아물지 않는 상처에 힘들어했을 텐데, 아직도 일부 연예매체는"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고인의 유가족이 언론매체를 향해 비공개 발인을 원했듯이 엊그제 발인을 끝으로 피해자의 상처와 가해자의 괴로움을 위로하며 잠잠해질 만도 한데 우리 사회에 미친, 미투의 파장이 너무나 컸기 때문일까"라며 "어쩌면 그의 모습에서 그렇게밖에 세상을 등질 수밖에 없었던 작금의 현실은 깨끗한 미투 운동을 바랐던 국민 모두에게 상처가 된 듯하다"고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그는 "나 또한 절대 자유로울 수 없다는 걸 안다. 그의 잘못된 언행은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그의 마지막 가는 길조차, 그와 28년 연기자 인생을 함께한 동료마저 그를 꼭 외면했어야 했나? 내뱉은 안타까움은 나만의 넋두리이자 나만의 생각이지만 고인을 조용히 보내고 싶었을 그의 유가족에겐 조민기의 죽음보다 그를 향한 방송 동료의 조문 논란으로 더 아프게 했기에 정말 송구스럽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조성규는 "나의 지난 인연까지 기사화가 되며 또 한 사람에게 상처를 줬다. 분명, 조민기 조문 후 트위터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요지(要旨)는 온데간데없고 일부 연예매체 기사는 조민기 빈소 조문 후 느낀 나의 씁쓸한 심경이 아닌 나의 지난 인생을 까는 데 집중했다. 왜 조민기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의 이력을 꺼내야 하며 심지어는 결혼해서 잘살고 있는 그 얼굴까지 공개해야 하나"고 말하며 일부 언론의 보도 방식을 지적했다.

한편, 조성규는 고 조민기의 조문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지난 12일 자신의 SNS을 통해 "어제 오늘 조민기 빈소에 다녀왔다. 하지만 그가 28년간 쌓아온 연기자 인생의 그 인연은 어느 자리에도 없었다"며 "뭐가 그리 두려운가? 조민기의 죄는 죄이고 그와의 인연은 인연인데 아니, 경조사 때마다 카메라만 쫓던 그 많은 연기자는 다 어디로 갔는가? 연예계의 분 바른 모습을 보는 듯했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