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한국GM의 회계장부를 봤는데 회계부정 혐의를 찾기는 어렵다”고 20일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금은 (GM의 잘못을 찾아보려는) 의욕만 있는 상황”이라며 “미국 GM 본사는 예전부터 세계 곳곳을 다녔고 아홉수를 두는 회사”라고 평가했다. GM이 노련하고 고단수여서 정부와 산업은행 등이 대응책을 찾기 쉽지 않다는 의미다.

그는 “금감원이 감리를 하려면 그냥 들어갈 수는 없고 증권선물위원회의 요청을 받아야 한다”며 “지금은 GM 본사가 한국GM에 적용한 대출 금리, 매출 원가가 높다는 등의 의혹만 있는 상황이라 금감원이 볼 수 있는 게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세 등은 회계장부에 안 나온다”며 “경영 전반을 검토해야 하는데 회계장부만으로는 볼 수 있는 범위가 좁아 금감원이 들여다볼 수 있는 게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다만 “미국GM이 한국에서만 철수하려는 게 아니라 호주에서도 지난해 10월 철수했다”며 “그래서 정부가 어떤 방향으로 정책을 내놓을지 여러 번 고민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제기된 산업은행 책임론에 대해선 “산은도 당연히 고민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산은이 미국GM에 대해 보유하던 비토권 효력이 지난해 10월 끝날 때 연장하는 등의 노력을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비토권이 끝났을 때 언론에서도 지적을 했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산은은 2002년부터 15년간 미국GM이 한국GM에 대해 보유한 지분을 팔지 못하게 하는 내용의 비토권 협약을 맺었다.

이날 전북은행은 군산의 한국GM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대출원금 상환을 1년간 유예해주기로 했다.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는 한 모든 업체는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용택 전북은행장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같은 결정을 했다”고 전했다.

박신영/윤희은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