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프·제지 전문기업인 무림(사장 김석만)은 국내 제지업계 최초로 ‘한국산림인증 종이’를 생산했다고 22일 밝혔다. 무림은 2015년부터 한국산림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해왔으며 3년 만에 이런 결실을 얻게됐다고 덧붙였다.

한국산림인증제도(KFCC, Korea Forest Certification Council)는 산림을 환경·사회·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하게 관리 보존하는지를 객관적으로 인증해주는 제도다. ‘산림경영인증’과 ‘임산물 생산·유통 인증’ 두 가지로 나눠진다. 산림경영인증은 산림 내에서 이루어지는 산림사업 등 각종 산림경영활동에 대한 인증이다. ‘임산물 생산·유통 인증’은 산림경영인증 삼림에서 생산된 임산물의 구매·생산·가공·판매를 수행하는 조직에 대한 인증이다.

한국산림인증 1호 종이인 ‘네오스타 스노우화이트’는 이중 ‘임산물 생산·유통 인증을 취득했다. 무림은 ‘펄프-제지 일관화시스템’을 통해 산림경영인증 삼림에서 나온 국산 원목으로 펄프를 직접 생산해 종이 제조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한국산림인증에 부합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무림과 한국임업진흥원은 최근 임업진흥원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산림인증제도 정착 및 저변 확대, 인증 제품 생산·유통 활성화, 관련 정보 교류 및 공유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