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9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이라는 지난 17일 성명에 대해 “비리의혹 물타기”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통령이 정치보복 보수궤멸 등으로 수사를 비판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애국하는 마음이 있다면 국가 사법 시스템이 정상 작동될 수 있도록 사법 당국 수사에 협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도 물타기를 중단해야 한다”며 “그런 행동을 한다면 MB와 한 몸이란 꼴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대통령의 반성 없는 성명과 측근들의 비리 물타기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MB의 기자회견 의도는)전 정권과 현 정권, 진보와 보수로의 프레임 전환”이라고 말했다. 이어 “측근들은 ‘노무현에 대해 아는 것이 없겠느냐’는 협박성 발언을 하고 있다”며 “협박을 통해서 범죄를 감추겠다는 것이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더 이상 보수를 욕 먹이지 말라”면서 “협박과 정치보복 술수로 이 국면을 빠져나가려는 의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박남춘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상식을 넘어섰다”며 “특활비 상납 등에 대한 진솔한 입장표명과 진실어린 사과를 기대했지만, 전직 대통령의 품위와 예의마저 저버린 기자회견이었다”고 비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