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기부하면 적립…노원구 내 가게서 사용 가능
서울 노원구에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생긴다
서울 노원구에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지역화폐가 생긴다.

노원구는 다음 달부터 지역화폐 '노원(NW)'을 본격 운영한다면서 이는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한 지역화폐라고 18일 밝혔다.

지역화폐란 지방정부나 지역공동체가 발행해 특정 지역 주민들이 그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대안화폐를 뜻한다.

지역화폐 이름 '노원(NW)'은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마을(NO-WON)이라는 뜻을 담아 지었다.

개인이나 단체가 노원구 내에서 자원봉사, 기부, 자원순환 같은 활동을 하면 '노원'을 적립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 1시간을 하면 700노원, 미용·수리 활동도 시간당 700노원이 적립된다.

자원순환을 위해 중고 물품을 팔면 판매액의 10%가 적립된다.

기부액도 10%를 적립받을 수 있다.

QR코드가 장착된 '노원 지역화폐'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지역화폐를 적립하고,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카드도 발행한다.

개인당 적립할 수 있는 최대금액은 5만 노원(유효기간 3년)으로 제한된다.

이는 노원구 내 가맹 상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가맹점은 공공 21곳, 민간 66곳 등 총 87곳이다.

노원구는 지역화폐 사업의 성패가 가능한 많은 민간 가맹점을 발굴하는 데 있다고 보고 올해 말까지 950개 이상의 민간 가맹점을 발굴할 계획이다.

노원구는 "가맹점주 입장에선 자신의 점포를 홍보할 수 있고, 결제로 쌓인 지역화폐는 직원이나 지인들에게 나눠줘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원구는 내년까지 지역화폐 회원 15만 명 이상, 가맹점 1천900개곳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시장가치로 반영되지 않는 자원봉사나 기부, 자원순환 등을 지역화폐로 환산하는 게 노원구 지역화폐"라며 "사회적 가치의 통용을 통해 봉사, 기부가 확산하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