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단 동시입장·공동문화행사도 가닥
남북이 9일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에 북한 대표단의 방문에 합의함에 따라 북한 대표단 파견 규모와 선수단 공동입장 등 후속 논의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북측은 공동보도문에서 고위급 대표단,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한다고 명시했다. 남측은 북측에 필요로 하는 편의를 보장하겠다고 명시했다. 정부는 별도 회담 설명자료에서 “개회식 공동입장 및 남북 공동문화 행사 개최에도 의견을 접근했다”고 설명했다. 이 경우 남북한이 11년 만에 통산 10번째로 국제대회 개회식 공동입장을 하게 된다.

북한은 2002년 부산에서 열린 하계아시안게임에 선수단 362명, 응원단 288명 등 총 650명을 보냈다.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에는 선수단 221명, 응원단 306명 등 527명을 파견했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는 선수단 273명을 보냈다.

평창 올림픽은 동계스포츠 종목으로 한정된 만큼 선수단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참가 신청 기한이 지나 무효가 된 피겨스케이팅 페어 외에 추가로 선수들을 보낸다 해도 그 규모는 10명 정도일 것이라는 게 체육계 관측이다. 또 실내에서 열리는 경기 등을 제외하면 단체응원이 어려운 만큼 응원단 규모도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심을 끄는 대목은 한 번도 남한에 온 적이 없는 예술단과 참관단이다. ‘북한판 걸그룹’으로 불리는 모란봉악단의 방문 가능성이 있다. 이 악단과 최근 지방순회공연을 함께한 왕재산악단, 공훈국가합창단을 합치면 100명이 넘는다. 여기에 별도의 참관단도 있다. 고위급 대표단이 따로 있기 때문에 총 대표단 규모는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남북 실무 협의 과정에서 변동될 수는 있지만, 최소 500명에서 최대 1000명까지도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