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유다온천 마을 전경.  이민희 작가
8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유다온천 마을 전경. 이민희 작가
어느새 맹추위가 전국을 꽁꽁 얼어붙게 한다. 연말의 들썩이는 분위기마저 차갑게 가라앉히는 날씨 때문에 몸과 마음도 움츠러들 때다. 겨울을 즐기기 힘들다면 잠시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까운 일본에서 골프와 온천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얻어보는 것은 어떨까?

일본 규슈 위쪽에 있는 야마구치현 우베는 빼어난 명승지로 이름이 높다. 게다가 온천이 발달해 있고 골프를 즐기기에도 적합한 곳이다. 일본 내에서도 명성이 자자한 유수 골프장을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베에 있는 8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다온천’ ‘유모토온천’ 등은 일본에서도 손에 꼽히는 명성있는 온천이다. 그중 ‘유다온천’은 약 800년 전, 흰여우가 유다마을 연못에 몸을 담그고 상처를 치유했다는 얘기가 구전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야마구치현 마스코트도 흰여우로 알려졌다.

◆조경이 빼어난 초요 컨트리클럽

초요(朝陽)컨트리클럽은 18홀 6800야드의 골프장이다. 골프장 중앙에 아라쿠사 호수가 있고 골프장 주변을 소나무가 둘러싸고 있어 조경이 빼어나다. 코스는 까다로운 편이다. 아웃 코스는 완만하고 소나무로 둘러싸여 있다. 인코스는 백로가 날아다니는 호수를 둘러싼 홀이 모여 있다. 쭉 뻗은 첫 홀 이후로는 실력있는 골퍼라도 파를 기록하기 어렵다. 자기 타수보다 5~7타수 정도 더 나온다고 알려졌을 정도지만 전략적이고 재미있는 코스가 많다. 경사가 심하고 그린 앞에 큰 나무가 버티고 있는 경우도 있다. 자칫하면 더블보기는 물론 양파가 나오는 홀도 제법 있다. 초요클럽은 한 번만 플레이하면 재미를 느낄 수 없다. 여러 번 라운드하다 보면 코스 레이아웃을 이해하게 되고 흥미진진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야간 조명이 구비돼 있어 일몰 후에도 경기할 수 있다.
소나무로 둘러싸여 조경이 빼어난 초요 컨트리클럽. /일본정부관광국(JNTO) 제공
소나무로 둘러싸여 조경이 빼어난 초요 컨트리클럽. /일본정부관광국(JNTO) 제공
◆아사 골프 클럽·프레지던트 컨트리 클럽

아사골프클럽은 18홀에 6850야드이며 파72 골프장이다. 아사CC는 구릉지에 있어 홀 자체의 높낮이 차가 거의 없는 평탄한 코스다. 설계를 자연 그대로의 느낌으로 살려 했다. 리듬감있는 레이아웃으로 그린 주변 벙커와 쇼트홀은 난도가 있는 편이다. 골프장이 높은 곳에 있어 일부 홀에서는 관문 해협을 내려다볼 수 있다. 퍼블릭 코스지만 조경도 뛰어나고 시설도 고급이다. 경관이 빼어난 홀과 섬세한 기술을 요구하는 홀 등 개성있는 홀이 교묘하게 배치돼 있다.

프레지던트 컨트리클럽은 코스27홀 1만329야드 파108골프장이다. 연중 온화한 기후와 같이 온화한 느낌을 받는 코스로 넓은 페어웨이와 아름다운 연못을 넘기는 홀 등이 있는 레이아웃이다. 그린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으며 중상급 정도의 난도가 있는 코스다. 전통과 현대식을 겸비한 골프장으로 악명 높은 벙커가 많으므로 욕심을 버리고 치는 것이 심신에 좋다.

◆온천과 편의시설 다양한 우베 호텔

루트인호텔 우베는 비즈니스급 호텔로 203개의 객실이 있다. 호텔 근처에는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유명 체인 쇼핑센터 ‘돈키호테’를 비롯해 초밥집이나 꼬치구이(야키토리), 선술집(이자카야) 등이 있어 즐거운 저녁시간을 보낼 수 있다. 호텔 근처에 류오잔공원, 야마구치대, 쇼 하치만구 신사, 조후 모리 저택 등이 있어 관광하기에도 좋다. 객실 내에는 무료 와이파이가 제공되며 인공으로 조성된 온천대욕장이 있어 라운딩 후의 피로 풀기에도 제격이다. 2017년 초 문을 연 새 호텔이라 직원들도 친절하기로 소문나 있다.

마쓰마하호텔 일본 코스요리 ‘가이세키'.
마쓰마하호텔 일본 코스요리 ‘가이세키'.
유다온천 내에 있는 도키와 호텔은 천연 온천으로 이뤄진 6개의 온천탕(대중탕, 노천탕)과 마사지 서비스(유료)를 제공한다. 객실은 아늑한 분위기의 화실(다다미객실)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호텔 내에는 자동판매기(음료)와 기념품점, 회의시설 등이 있다. 조·석식은 기본적으로 포함돼 있으며 유다온천마을 내에도 선술집이나 꼬치구이집 등의 즐길거리가 준비돼 있어 심심하지 않다.

가메후쿠호텔은 유다온천 마을 중심에 자리잡은 대형 전통 숙박시설인 료칸으로 총 94개의 객실이 있다. 유다온천의 풍부한 온천수(알칼리성 온천)가 나오는 온천탕과 가메후쿠만의 특별한 온천인 마이크로버블 온천은 카메후쿠의 상징이기도 하다. 자동판매기(음료), 수화물 보관소, 무료전용 주차장, 레스토랑, 사우나, 주차장이 있으며 객실 내에는 무료 와이파이와 에어컨이 있다. 호텔 근처에 현립미술관, 야마구치대, 야마구치아트센터, 야마구치공원, 야마구치박물관 등이 있다.

본관, 신관, 별관 총 3개의 건물에 총 99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마쓰마하호텔. 유다온천 중심가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객실은 다다미 객실로 크기는 10조(다다미 개수 단위: 1장=1조) 정도 되는 것이 기본 객실이다. 조·석식 포함이며 조식은 일본식 세트요리, 석식은 일본 코스요리 ‘가이세키’가 제공돼 우베지역 특산물인 복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여행메모

인천에서 우베까지 에어서울이 3월 말까지 월, 수, 토요일 운항한다. 야마구치현의 겨울철 낮 기온은 10~15도로 온화하다. 바람이 적고, 온천과 골프도 가능해 겨울 골프투어로 주목받고 있다. 우베공항에서 내리면 호텔 및 골프장까지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후쿠오카공항에서도 1시간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우베에는 골프장이 여러 곳 있어 수준이나 취향별로 선택해서 치는 재미가 쏠쏠하다. 묵는 호텔은 온천료칸호텔 또는 시내형 호텔로 취향별로 선택할 수 있다. 우베 골프상품은 제이홀리데이에서 예약할 수 있다.

취재협조 : 일본정부관광국(JNTO)

김하민 여행작가 ufo204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