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앞줄 왼쪽 여섯 번째)이 13일 베이징 댜오위타이 14호각 목단청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다섯 번째), 장쩡웨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회장(일곱 번째) 등 한·중 경제인들과 손을 잡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구본준 LG 부회장(첫 번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두 번째), 윤부근 삼성 부회장(네 번째), 손경식 CJ 회장(맨 왼쪽).  /연합뉴스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앞줄 왼쪽 여섯 번째)이 13일 베이징 댜오위타이 14호각 목단청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다섯 번째), 장쩡웨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회장(일곱 번째) 등 한·중 경제인들과 손을 잡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구본준 LG 부회장(첫 번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두 번째), 윤부근 삼성 부회장(네 번째), 손경식 CJ 회장(맨 왼쪽). /연합뉴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발효 3년차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검역, 통관, 비관세 장벽 등 교역의 문턱을 더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조어대)에서 양국 기업인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중 비즈니스 포럼 연설에서 “한·중 FTA는 양국 경제협력의 근간”이라며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FTA의 서비스·투자 분야 후속 협상을 개시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동주공제 위한 3대 원칙 등 제안

문 대통령은 “한·중 수교 25년간 우정과 협력의 물길을 만들었다면 앞으로 25년은 미래 공동 번영을 위한 배를 띄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주공제(同舟共濟:같은 배를 탄 운명공동체)의 마음으로 협력한다면 반드시 양국이 함께 발전하고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양국은 함께 번영해야 할 운명 공동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래지향적인 경제협력을 위한 3대 원칙과 8대 협력 방향을 제안했다.

3대 원칙의 최우선 순위론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 강화’를 꼽았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의 틀을 제도화해 경제 협력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확보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으로 인한 양국 갈등이 무역 보복 등 유·무형의 경제 제재 등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8대 협력 방향으로는 한·중 FTA 후속 협상 개시를 비롯해 교역 분야 다양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산업, 벤처 및 창업, 에너지, ‘일대일로 구상’을 포함한 인프라, 환경, 민간교류 분야 확대를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FTA 후속 협상과 관련해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 정부 부처 간 협의 채널을 열고 반도체 철강 등 산업별 민간 협의 채널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한·중 관계 외부 요인에 흔들릴 수 없다”

문 대통령은 비즈니스 포럼에 앞서 열린 재중 한국인 간담회에서 양국 간 최대 현안인 사드 문제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사드 여파로 얼마나 고생이 많으셨는가”라며 “저와 온 국민도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심정이었다. 그래서 취임 직후부터 한·중 관계 복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난 25년 한·중 관계는 경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으나 정치·안보 분야에서는 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한·중 관계가 외부 갈등 요인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난징대학살’ 사건을 언급해 주목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모일이다. 우리 한국인들은 중국인들이 겪은 이 고통스러운 사건에 깊은 동질감을 갖고 있다”며 “저와 한국인들은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희생자들을 애도한다”고 했다. 한국 대통령이 난징대학살을 거론하며 한·중 간 역사적 동질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노영민 주중국 대사에게 자신의 공항 영접에 나오지 말고 난징 80주년 행사에 참석하도록 지시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제 동북아도 역사를 직시하는 자세 위에서 미래의 문, 협력의 문을 더 활짝 열어야 한다”고 일본의 역사인식을 에둘러 비판했다. 이는 한·미·일 군사동맹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것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내놓은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베이징=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