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한경DB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한경DB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4일 밤 결정된다.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여원의 뇌물을 수수한 의혹 등 수억원대 금품 비리 혐의다.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 판사는 이날 오전 전 전 수석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열고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제3자 뇌물수수와 뇌물수수, 업무상 횡령 혐의 소명 여부와 구속의 필요성 등을 심리한다.

전 전 수석은 자신이 회장과 명예회장을 지내며 지배력을 행사한 한국e스포츠협회에 2015년 7월 롯데홈쇼핑이 3억3000만원의 후원금을 내게 한 의혹을 받는다. 롯데홈쇼핑이 제공한 500만원대 무기명 선불카드를 가족이 쓰게 하고 롯데의 제주도 고급 리조트에서 수백만원대 공짜 숙박을 한 혐의도 있다.

당시 정치권에선 미래창조과학부의 롯데홈쇼핑 방송 재승인 심사가 봐주기식으로 진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재승인 심사 전후 과정에 관여한 뒤 대가를 받은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에게서 "재승인 전 전 전 수석을 만나 e스포츠협회를 챙겨달라는 요구를 받았으며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수석은 협회 자금으로 국회의원 시절 비서와 인턴 등에게 1년간 월 100만원가량을 주는 등 5000만원이 넘는 협회 돈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

전직 보좌관이 협회 자금을 돈세탁해 횡령하는 데 공모한 혐의는 수사가 진행 중이다. 법원의 구속 여부 결정은 이르면 이날 밤, 늦으면 25일 새벽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권 고위 관계자가 부패 혐의로 구속 갈림길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 전 수석은 검찰 수사가 자신을 향하자 이달 16일 정무수석직에서 물러났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