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신약 '올리타', 뇌 전이 폐암환자에 효과
한미약품의 폐암 신약 ‘올리타’(성분명 올무티닙·사진)가 뇌 전이 폐암 환자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는 임상 결과가 나왔다. 경쟁제품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와 같은 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한미약품은 1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유럽종양학회 아시아 세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글로벌 2상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 대만, 말레이시아, 호주, 미국 등 10개국 68개 연구기관에서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보이는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62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 중 51.2%인 83명은 암세포가 뇌까지 전이된 환자였다.

임상 결과 올리타 투여 후 병이 진행되지 않는 상태로 환자가 생존한 기간은 9.4개월, 환자의 전체 생존기간(OS)은 19.7개월이었다. 치료 효과는 뇌 전이 여부와 관계 없이 나타났다. 투여 후 부작용으로 설사, 오심, 발진 등이 있었으나 적절한 약물 감량으로 조절 가능한 수준이었다. 뇌 전이 환자의 유일한 대안이던 타그리소를 올리타가 대체할 것이란 분석이다. 폐암 환자 중 뇌 전이 환자는 40%에 달한다. 임상시험 연구 책임자인 박근칠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올리타가 3세대 폐암 신약으로서 평가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올리타는 기존 항암제에 내성이 생겨 치료제가 없는 환자에게 처방되는 폐암 표적항암제다. 한미약품이 개발한 27번째 국산 신약으로 지난 15일 건강보험에 등재돼 환자들의 약값 부담을 크게 줄여줬다는 평가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