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바른정당 '중도통합론' 부상… 정계개편 변수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연대·통합하는 ‘중도통합론’ 구상이 정계개편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이 결합하는 ‘보수통합론’에 맞선 제3의 길이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정계개편 방정식도 한층 복잡해지고 있다.

국민의당은 중도 통합 논의에 적극적이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동철 원내대표가 전날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만나 얘기가 잘 끝났다고 설명했다”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간 통합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국정감사 직후 의원총회를 소집해 당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안철수 대표도 지난 주말 주 권한대행을 만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안 대표 측은 “통합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주 권한대행과) 얘기를 나눴다”며 “큰 틀과 방향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지난 추석연휴에도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을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

바른정당도 내부 논의에 착수할 전망이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대표와 만났을 때) 양당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고위원회의에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고 추후 당원의 의사를 확인하는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바른정당 자강파 좌장 격인 유승민 의원도 언론 인터뷰에서 “햇볕정책을 버리고 강한 안보를 지지하며 지역주의를 떨쳐내겠다고 한다면 통합 논의를 못할 이유가 없다. 한국당에도 자극제가 될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중도 통합론이 급부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의석수 기준 원내 제3·4당인 양당이 결합해 50석 안팎의 정당으로 거듭날 경우 더불어민주당(121석)과 자유한국당(107석) 사이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슈퍼 캐스팅보트’가 될 수 있다는 정치공학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어서다. 여기에 두 정당의 지지율이 5~7%대에 그치는 교착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것도 결합의 자극제가 되고 있다. 국민의당의 최근 여론조사는 중도 좌파에 가까운 국민의당과 중도 우파에 가까운 바른정당이 합치면 중도 지지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셈이다. 다당제 정착을 위한 소선거구제 폐지 등 선거제도 개편에도 두 정당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

하지만 양당이 합당 수준의 화학적 결합을 하기 위해서는 당원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당의 호남계 의원과 바른정당의 통합파 의원들이 떨어져 나가는 또 다른 분화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당장 합당보다는 낮은 수준의 ‘정책연대’ 혹은 ‘선거연대’ 수준으로 양당이 교집합을 늘려나갈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