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8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당정청협의를 갖고 공공·민간 일자리 확충 방안과 일자리 정책 보완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당정청은 이날 국회에서 △사회안전망 강화 △규제개혁 △공공 일자리 81만명 확충 등에 대해 약 2시간 동안 토론했다. 이제까지 했던 당정청협의 중 가장 긴 시간으로, 그만큼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일자리정책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노동시장의 구조적 양극화와 불평등 해결에 모든 정책 역량이 총집중돼야 한다”며 “임계점에 다다른 비정규직 문제해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 노동자의 비정규직 비율이 30%다. 이런 상황을 방치하고 양적 차원의 공공일자리 창출에 매달리는 것은 사태 해결을 뒤로 늦추고 악화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정부다. 일자리 창출을 국정의 최우선에 두고 당정청이 혼연일체가 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제조업 등 산업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과거 정부와 비교해 4가지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일자리중심 국정운영체계 △공공부문 마중물 역할 등이 전 정부와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날 당정청 협의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보완대책도 논의됐다. 김 의장은 협의가 끝난 후 브리핑에서 △창업 촉진을 위해 기술거래시장 활성화 및 규제개혁 추진 △제조업에 신기술을 접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기업경쟁력 조화 등 일자리 정책의 보완 대책을 청와대에 요구했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그러면서 “향후 서비스업 혁신 전략과 자본시장 활성 방향 등 주요 대책들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