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美 행정명령, 北 비핵화에 효과…단호한 조치 감사"
아베 일본 총리 "美행정명령 北에 새로운 압박…진심으로 지지"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미국 동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오찬을 겸한 회동을 하고 북한의 핵실험·미사일 도발에 따른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세 나라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발표한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이 북한의 비핵화를 앞당기는 데 실효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북한과 무역거래를 하는 외국은행과 기업, 개인을 겨냥한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정권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기관들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북한과 무역 관련 거래를 하는 외국은행을 제재하도록 재무부에 재량권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의 새 행정명령이 인류에 알려진 가장 치명적 무기를 개발하려는 북한에 대해 수익 원천을 차단할 것"이라며 북한의 섬유와 어업, 정보기술, 제조업 등이 미국이 겨냥하는 대상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북한과의 신규 거래를 중단하도록 일선 은행에 통보했다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매우 대담하고 예상하지 못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미국의 행정명령에 한·일 정상은 공히 지지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독자적 제재 조치, 중국의 전향적인 조치는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단호한 조치를 내려주신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도 그에 최대한 공조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를 통해서 세 나라 정상이 총회에서 연설하고 주요국 정상과 연쇄 회동함으로써 대북 압박 강도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한편, 국제사회와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포기를 촉구한 것은 큰 성과"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 역시 "최근 유엔의 안보리 결의는 매우 강력한 조치지만 우리는 더 많은 게 필요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새로운 집행명령도 새로운 차원의 압박을 북한에 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새로운 북한의 제재 조치를 진심으로 지지한다"면서 "이런 협력을 통해 북한 핵 프로그램의 완전한 철폐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욕연합뉴스) 노효동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