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지난 6월 한국외식고등학교에 구축한 공기질 측정기 앞에서 학생들이 스마프폰을 통해 교내 공기질을 확인하고 있다. / 사진=KT 제공
KT가 지난 6월 한국외식고등학교에 구축한 공기질 측정기 앞에서 학생들이 스마프폰을 통해 교내 공기질을 확인하고 있다. / 사진=KT 제공
KT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미세먼지 위험을 해소하겠다고 나섰다. 100억원을 투자해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공기질 측정망을 구축하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술로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지원한다.

KT는 2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에어 맵 코리아(Air Map Korea)'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KT는 통신주, 기지국, 공중전화부스 등 전국 약 500만개에 달하는 ICT 인프라를 공기질 측정기 설치 장소로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올 연말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내년 1분기 시범 서비스를 목표로 서울 및 6대 광역시 주요 거점 1500개에 공기질 측정기를 우선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서비스는 어린이, 노인 등 미세먼지 취약인구가 거주하는 지역과 유해시설 밀집 지역 위주로 실시한다.

이와 함께 KT는 공기질 측정기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개방형 IoT 플랫폼도 운영할 예정이다. 플랫폼에 축적된 데이터는 정부에 우선 제공해 국가 측정망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보조하도록 지원한다. 또 일반인 누구나 공기질 측정기나 관련 플랫폼을 KT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수집된 공기질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도 돕는다. 공기질 데이터를 KT 통화량 기반의 유동인구 정보, 공공·민간기관 정보와 결합해 분석하면 정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공기질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지자체의 살수청소차 운행이나 이끼 설치장소 선정, 미세먼지 확산 예측 알림 등에 활용될 수 있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 전무는 "KT는 이번 에어 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국민들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