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열린 SK텔레콤 '아이폰 7' 개통 행사 모습. /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지난해 10월 열린 SK텔레콤 '아이폰 7' 개통 행사 모습. /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SK텔레콤이 본업인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의 수익성 악화를 막기 위해 안간힘이다.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에 대응하기 위해 법적 대응부터 각종 제도 도입 등 다양한 카드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7일 2분기 실적 발표 후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통신비 절감 대책에 대한 대응 방안을 상세히 설명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통신비 대책과 관련해 정부와 합의점 도출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법적 대응 방안, '단말기 자급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말기 자급제·분리공시제 '신중'

SK텔레콤은 단말기 완전 자급제의 경우 "검토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입장은 정해진 게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단말기 완전 자급제란 휴대폰 단말기 판매는 제조사나 판매점이, 통신서비스 가입은 이통사 대리점이 하도록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본업 지켜라"…SKT, 법적대응·자급제 '카드' 만지작
최근 이통 업계 안팎에서는 단말기 완전 자급제 도입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러나 일선 대리점 등 휴대폰 유통 업계에서 판매 타격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어 갈등을 빚고 있다. 이상헌 CR전략실장은 "자급제 도입은 이해 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단말기 지원금에서 이통사와 제조사의 재원을 구분하는 분리공시제도 언급됐다. 분리공시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놓은 통신비 절감 공약 중 하나다.

이 실장은 "적지 않은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제조사가 유통망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확대할 요인이 커져 이용자 혜택은 줄고 제조사 장려금 중심의 시장 과열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분리공시제의 원리는 지원금 재원을 투명하게 공개해, 제조사들에게 그간 부담하고 있던 지원금 규모만큼 단말기 가격을 낮추도록 압박을 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제조사가 출고가를 낮추기보다 판매장려금을 늘릴 경우 제도 도입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는 게 SK텔레콤 측 설명이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사진=SK텔레콤 제공
◆2분기 실적, 시장 기대치 부합했지만…

올 2분기 그간 실적 발목을 잡고 있던 자회사들의 성적은 개선됐지만, 정작 SK텔레콤의 본업은 지지부진했다.

SK텔레콤은 이날 올2분기 영업이익 4233억원, 매출 4조3456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 1.8% 증가한 수준이다. 시장 전망치였던 영업이익 4003억원과 매출 4조3104억원에 대체로 부합했다.

실적 선방에는 SK브로드밴드와 SK플래닛 등 자회사의 수익 개선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자회사 실적을 제외한 SK텔레콤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한 4623억원에 그쳤다.

지난해 취득한 2.6㎓ 주파수의 감가상각비 증가와 프리미엄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가 원인이었다. 마케팅 비용은 전년 동기보다 6.5% 증가한 767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통사 수익성의 척도로 꼽히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5241원으로 1.5% 감소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이통 사업을 기반으로 미디어와 사물인터넷(IoT)를 신사업 양대 축으로 삼고 있다. 향후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이동통신, 미디어, IoT, 커머스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강화를 위해 5세대(5G) 경쟁력도 지속적으로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이 실장은 "현재 이통 사업자는 요금을 인하해야 한다는 지속적인 요구에 부응해야하고 단말기 지원금도 부담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이런 구조로는 5G, 4차 산업혁명 등 주요 미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펀더멘털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