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이 딸과 제 목줄을 잡고 있어…" 증언 거부 최순실에 재판장 "왜 나왔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소환된 최순실 씨(사진)가 ‘특검을 믿을 수 없다’며 증언을 거부했다. 최씨는 작심한 듯 특검과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 심리로 26일 열린 이 부회장 등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최씨는 특검이 신문을 하려 하자 “할 말이 있다”며 입을 열었다. 최씨는 “지난번 이 재판에 나와서 진술하려 했는데 딸 유라가 먼저 나와서 혼선을 빚었다”며 “특검을 신뢰할 수 없어 증언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자신을 먼저 증인으로 불렀다면 충실히 진술할 생각이었지만, 특검이 딸 정유라 씨를 사실상 강제로 먼저 증언대에 세웠으니 더는 협조하지 않겠다는 취지였다.

최씨는 “특검이 걔(정유라)를 새벽 2시부터 9시까지 어디서 유치했는지 부모로서 당연히 물어볼 상황이었는데 특검이 이야기를 안 했다”며 “본인이 자진해서 나왔다고 해도 위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특검에 항의했다.

최씨는 “특검이 제 딸을 데려가서 먼저 신문한 건 딸로 저를 압박하려는 것이고 제2의 장시호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특검이 딸과 제 목줄을 잡고 흔드는 질문에 답변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재판장이 “그럼 왜 나왔느냐”고 묻자 최씨는 “나오라고 해서 나왔다. 오늘 자진 출석하려고 했는데 구인장을 발부했다고 해서 당황스러웠다”며 법원의 구인장 발부에도 불만을 토로했다.

최씨의 강경한 태도에 특검은 “증언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특검은 “최씨가 답변을 거부하고 있지만, 이미 최씨는 본인 형사재판에서 특검과 검찰 조서의 진성성립을 인정한 것은 물론 이날 재판에도 자발적으로 출석했다”고 강조했다.

특검이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자 최씨는 거듭 “진술을 거부한다. 혐의를 인정할 수 없다”고 하더니 급기야 재판부를 향해 “증언을 거부하는데 계속 물어보는 것도 곤욕이다. 계속 이렇게 고문식으로 해야 하느냐”며 증인신문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상엽 기자 ls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