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연설하기에 앞서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워싱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연설하기에 앞서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워싱턴=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가 30일(현지시간) 열릴 예정인 한·미 정상회담에서 핵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FTA 재협상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측을 잘 설득하겠다”고 했고, 백악관은 “정상회담에서 FTA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FTA 재협상 논의할 듯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워싱턴DC로 향하는 전용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FTA는 나라별로, 분야별로 이익과 손해가 교차할 수밖에 없으며 양국 간 서로 균형을 맞추는 것이 FTA 협상”이라며 “저는 참여정부 때 타결된 FTA가 한 차례 재협상을 통해 양국 간 이익의 균형이 잘 맞춰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FTA 재협상 발언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 높아지고 있는 무역 불균형에 대한 불만을 에둘러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불황 여파로 세계 교역량이 12%가량 줄어든 데 반해 한·미 FTA 발효 후 양국의 교역량은 오히려 12% 늘어났다”며 “이는 양국이 서로 도움을 받고 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FTA 문제를 꺼내면 올해 들어 미국의 무역적자 폭이 줄어들고 있고, 한국의 대미 투자가 늘면서 고용이 늘었다는 점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충분히 납득시킨다면 올바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FTA가 더 호혜적으로 발전할 여지가 있다고 한다면 함께 협의할 문제다. 그 문제에 대해 언제든 대화할 수 있다”고 했다. 이 같은 발언은 한·미 FTA 재협상 이슈가 북핵 문제와 더불어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로 오를 것이라는 예상을 뒷받침한다.

◆“전략적 경제동반자 관계”

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서밋’ 기조연설을 통해 양국의 경제협력과 동반자 관계를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 기업인들의 활발한 상호 투자는 양국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한국 자동차 회사가 미국 생산공장에서 투자와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 경제협력이 그동안의 상호간 교역과 투자 확대를 넘어 세계시장을 함께 개척하는 전략적 경제동반자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서밋 행사에는 톰 도너휴 미국상공회의소 회장, 마이런 브릴리언트 상의 수석부회장, 태미 오버비 상의 부회장, 폴 제이컵스 한미재계회의 회장, 제이미 데이몬 JP모간 회장, 존 라이스 제너럴일렉트릭(GE) 부회장 등 한·미 양국 기업인 250여 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분단된 한반도는 경제 분야에서도 아픈 부분”이라며 “안보 리스크는 우리가 넘어야 할 과제지만 그것을 넘어서면 우리는 새로운 기회와 만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핵 문제와 관련, “북핵 해결을 위한 구상과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우리 정부의 구상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안심하고 한국에 투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새 정부의 경제정책을 ‘사람 중심 경제’라고 소개한 뒤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 불공정 시장질서를 바로잡고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 소득을 개선하라는 것이 새 정부를 향한 국민의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은 한국 경제의 도약과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한국을 더욱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워싱턴=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