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굳은 표정으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날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과 고액 자문료, 딸 취업 특혜 의혹 등으로 야당의 집중 공세를 받았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굳은 표정으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날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과 고액 자문료, 딸 취업 특혜 의혹 등으로 야당의 집중 공세를 받았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음주운전, 법무법인 고액 자문료, 군납비리 수사 무마 의혹 등을 제기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과 고액 자문료 논란에 대해 “반성하고 있고 널리 양해를 바란다”며 용서를 구했다. 하지만 음주운전 기록을 고의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송 후보자는 28일 인사청문회에서 “군인으로서 음주운전을 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는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26년 전 젊은 시절 한순간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해군작전사령부 작전참모처 계획과장(중령)으로 근무하던 1991년 3월 경남 진해 시내에서 음주운전을 해 경찰에 적발됐다. 면허 취소에 해당하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1%가 나왔지만 면허 취소를 당하지 않았고 군내 징계도 받지 않았다.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은 “경찰을 매수해 (음주운전 관련 서류를) 찢어버렸다는 제보가 있다”며 “증거 은폐·파쇄·인멸을 시도했다. 청문회가 아니라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음주 기록 은폐를 위해 동분서주했다는 제보가 있다’는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송 후보자는 “그런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송 후보자의 음주운전 은폐 의혹에 이어 동료의 음주운전 무마 의혹까지 새롭게 제기되면서 청문회는 한때 정회하는 등 파행을 겪기도 했다. 김 의원은 “송 후보자가 진해 음주운전 적발 약 4개월 뒤인 1991년 7월 대령으로 승진한 후 음주운전을 한 해군 동기의 차에 동승했다 사고가 발생하자 경찰에서 이를 무마하려 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해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당시) 사건접수부는 있지만 관련 내용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송 후보자는 “(김 의원이) 사건 무마 청탁을 단정하는데 청탁한 적이 없다”고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송 후보자는 법무법인 율촌에서 받은 월 3000만원의 자문료와 관련, “초급 군 간부 연봉을 한 달에 받은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산 선진국이 되기 위해 우리도 원천기술을 가져야 하고 이에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려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은 송 후보자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에 있었던 사실을 언급하며 “정치적으로 편향된 사람을 임명한 것은 국회와 국민에 대한 모독이다. 지명을 철회하든지 당사자가 사퇴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백승주 한국당 의원도 “대통령과 정부를 위해 용퇴를 고민할 시점”이라며 사퇴를 요구했다. 송 후보자는 “(사퇴) 고민은 많이 했다”며 “청문회를 통해 진실과 정직함을 해명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여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 지키기에 나섰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황교안 전 국무총리,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도 법무법인에서 월 수천만원씩 받았다”며 “송 후보자가 받은 자문료가 일반 국민이 보기엔 고액이지만 법무법인 자문료로는 그렇게 높은 수준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유승호/배정철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