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에 바뀐 방미 경제인단 명단…무슨 일이?
지난 22일 오후 ‘대한상의, 미국 방문 경제인 발표’라는 제목의 보도자료가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급속히 퍼졌다. 이달 말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에 동행할 경제인 명단 50명을 담은 대한상공회의소의 내부 문서였다. 대한상의는 이날 오후 7시께 “해당 문서는 대한상의 공식 자료가 아니며 경제인 명단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해명 자료를 냈다. 한 관계자는 비공식적으로 “청와대에서 검증 작업을 하고 있는 와중에 내부 문서가 유출됐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23일 오전 7시, 대한상의의 공식 발표를 접한 일부 기업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전날 메신저상의 자료에는 포함됐다가 공식 발표 때 빠진 롯데 종근당 메디톡스 등 3개 기업이었다. 이들을 더욱 곤혹스럽게 한 것은 “불법·탈법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크게 빚고 있는 기업은 원칙적으로 참여를 제한했다”는 보도 자료상의 문구였다. 전날 유출된 보도 자료엔 없던 것이다.

막판에 바뀐 방미 경제인단 명단…무슨 일이?
청와대 측은 “대한상의에 전권을 부여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해당 기업들은 “무슨 기준으로 우리를 뺐느냐” “청와대 입김이 작용한 것이냐” 등의 문제를 놓고 하루종일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한 기업은 “불법이나 탈법 행위를 저지른 사실이 없는데 왜 명단에서 빠졌는지 모르겠다”며 “특히 이런 과정이 왜 언론에 생중계되는 것이냐”고 불만스러워했다. “전날 명단이 외부로 유출된 사실을 뻔히 알면서 그런 문구를 넣은 것 자체가 기업 군기잡기 아니냐”는푸념도 나왔다.

방미 경제인단을 선정하는 기준과 절차도 투명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는다. 대한상의는 “주요 경제단체, 협회, 연구기관 및 시민단체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대미 투자·교역, 미국 사업실적 및 사업계획, 첨단 신산업 협력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다”며 “협회가 아니라 기업 위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막판에 탈락한 3개 기업을 대신해 새로 추가된 이기승 한양 회장, 박성택 산하 회장(중소기업중앙회장), 장정호 세원셀론텍 회장 등 3명의 국내 기업인과 제임스 김 한국GM 사장(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아밋 라로야 한국쓰리엠 사장 등 미국계 기업인 2명 등은 어떤 기준에 따라 ‘선발’됐는지 그 배경을 모르겠다는 지적이 많았다. 박성택 회장의 경우 중소기업협동중앙회 회장 자격으로 막판에 강하게 참여를 호소한 것이 주효했다는 얘기도 나돌고 있다. 대한상의가 심사위원회 멤버뿐만 아니라 심사위원을 추천한 기관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일찌감치 탈락한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황창규 KT 회장을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대한상의 측은 “심사위원회가 사전에 정한 대미 투자 및 교역 등의 선정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포스코는 한·미 통상 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철강산업을 대표하는 간판 기업이다.

특히 미국 정부는 냉전시대(1962년)에 제정된 무역확장법(232조)까지 동원해 한국산 철강에 대해 고강도 수입 규제를 추진하는 상황이다. 또 금융인들은 과거 방미 경제사절단에 거의 빠지지 않고 포함된 신한 KB 하나 농협 등 4대 금융지주 회장이 모두 제외된 걸 이해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선정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게 대한상의 측의 공식 입장이지만 글로벌 경제시대에 금융의 역할과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조치라고 못내 아쉬워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