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캐디가 바뀌었네요?”(갤러리)

“네 새로 시작해야죠!”(장하나)

개명한 황율린
개명한 황율린
프로들은 ‘변신’을 꺼린다. 사소한 변화에도 스윙 시스템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클럽이나 스윙, 패션 스타일은 물론 캐디 교체도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다. 필 미켈슨(미국)이 25년간 한 캐디와 호흡을 맞춘 것도 그래서다.

하지만 과감하게 변신을 시도하는 프로도 꽤 있다. 슬럼프 탈출이나 분위기 전환 등을 위한 고육지책이다.

22일 개막한 비씨카드·한경레이디스컵 2017 대회에 출전한 장하나(25·비씨카드)는 1주일 전 캐디를 교체했다. 미국 투어에서 국내로 복귀한 뒤 2개 대회를 임시 캐디와 호흡을 맞추다 주형우 씨(37)를 새 파트너로 받아들였다. 투어 프로 출신인 그는 일본 투어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김하늘(29·하이트진로)과 올해 결혼한 양수진(26·파리게이츠) 등 쟁쟁한 챔프들의 백을 메온 전문 캐디다.

1년 넘게 우승 소식을 알리지 못하고 있는 이정민(25·비씨카드)은 퍼팅 그립 교체로 부활을 시도하고 있다. 요즘 ‘대세’ 집게그립(claw grip)이다. 그는 “그립을 바꾼 뒤 단거리 직선퍼팅이 좋아졌다”며 “후배인 김민선도 요즘 시험삼아 집게그립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아예 이름까지 바꾸는 경우도 있다. 올해부터 황율린(24)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황지애가 대표적이다. 그는 “운세가 좋지 않다는 말을 많이 들었고, 또 분위기도 전환할 겸 이름을 바꿨다”고 말했다.
[비씨카드·한경레이디스컵 2017] 프로의 변신은 무죄?…"캐디·스윙·이름까지 바꿨다"
아일랜드CC=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