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30일 여야 간사단 회의를 열고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31일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간사단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고 이 후보자 인준에 반대하기로 해 ‘반쪽 총리’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인사청문위 여당 간사인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적격·부적격 의견이 나오는데 이를 종합하는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합의했다”며 “(한국당과) 협의 노력을 계속하겠다. 한국당 의원들이 참여하는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인준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우택 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긴급 원내대책회의 직후 “이 후보자 인준이 용납될 수 없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본회의 표결 참석 여부는 더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이 후보자 인준 절차에 참여하되 표결 시 반대표를 던지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반대하더라도 민주당(120석)과 국민의당(40석), 정의당(6석)을 합치면 의결 요건인 과반수를 충족한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의원 자유투표를 하기로 해 ‘이탈표’가 얼마나 나오느냐가 변수다.

이날 예정됐던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은 하루 뒤로 미뤄졌다. 한국당이 서 후보자의 2007년 재산 증식과정 의혹을 제기하며 추가 자료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지난 29일 서 후보자 자신과 아내 명의 예금 등 재산이 2007년 한 해에만 6억6000만원 늘어난 것이 도마에 올랐다. 서 후보자 측은 펀드 수익과 부동산 공시지가 상승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추가로 제출된 자료 검토에 시간이 걸리므로 31일 오후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