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년 전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 박근혜 정부의 현역 의원 입각을 강하게 비판했다. ‘친박(친박근혜)’ 핵심인 유기준·유일호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각각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고, 주호영 윤상현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이 청와대 정무특보로 임명된 것을 문제 삼아 지적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2015년 3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의 입각에 대해 “인사의 기본이 완전히 무너졌다는 탄식을 금할 수 없다”며 장관으로 지명된 두 의원에게 총선 불출마를 요구하면서 의원직과 정무특보직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압박했다. 또 현역 의원이 정무특보로 기용된 데 대해서도 “국회의원은 대통령과 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헌법)기관으로 정무특보의 임무와 상충돼 맡을 수 없다”며 “여당을 장악하고 관리해야 할 하부 기관으로 여기지 않는다면 할 수 없는 인사”라고 꼬집었다.

현역 의원 기용을 비판했던 문 대통령이 2년 만에 공수가 바뀐 입장에서 친문(친문재인) 핵심 의원 4명을 전격 발탁한 것이다.

국토부 장관 후보자인 김현미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 윤리특별위원장에 임명됐고, 해수부 장관 후보자인 김영춘 의원도 지난해부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을 맡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인 도종환 의원 역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다. 당장 이들에 대한 사보임이 불가피해졌다.

정치권 일각에선 총리 및 장관 후보자들의 각종 의혹으로 곤욕을 치렀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새 정부 출범부터 인사 문제로 꼬인 문 대통령 모두 결국 현역 의원 기용으로 난맥상을 해소하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측은 20대 총선을 10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장관들의 짧은 임기를 지적한 것과 새 정부 초기 내각 구성과는 전혀 다르다고 반박한다.

하지만 과거 정부에 입각한 의원을 보좌했던 의원실 관계자도 “의원이 정부에 들어가는 순간 지역구 관리는 사실상 끝나게 된다”며 “의원이 장관을 하면서 해당 지역구에 6개월 동안 두 차례밖에 가지 못했고 입법 활동을 지원한 보좌관들 역시 의원이 없어 입법에 손을 댈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