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은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IDX-1197에 대한 미국, 캐나다 특허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DX-1197은 암의 생성과 관련 깊은 PARP 효소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암세포를 억제한다. 정상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항암 치료 시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장점이 있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IDX-1197은 비임상시험에서 유사 기전을 가진 기존의 대표적 약물 ‘올라파립(제품명 린파자)’을 비롯해 미국 FDA 승인을 거친 ‘루카파립(제품명 루브라카)’, ‘니라파립(제품명 제줄라)’ 등에 비해 항암 활성도와 PARP-1에 대한 선택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암 발생과 관련한 중요 인자인 ‘BRCA’와 ‘상동재조합 결핍’ 유전자 형질을 가진 환자의 암세포를 대상으로 한 비임상시험에서도 기존 PARP 저해제 대비 우수한 항암력을 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약물에 대한 치료반응률 예측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체내의 특정 지표인 바이오마커 선정에 있어서도 종양세포에 대한 표적 지향성과 억제성을 뚜렷하게 보였다”며 “향후 임상시험에 대한 전망이 밝다”고 기대했다.

일동제약은 보건복지부의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공동과제의 일환으로 IDX-1197에 대한 개발 및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올 하반기 임상 1상 시험에 돌입하고 기술수출(라이선스 아웃) 등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