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남북 관계와 상관없이 러시아와의 양자 협력사업을 빠르게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1관에서 러시아·유럽연합(EU)·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특사단과 간담회를 열고 “러시아와의 관계 구축이 남북문제에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송영길 러시아 특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직접 만난 것과 관련해 “앞으로 우리가 시베리아 자원개발에 참여한다든지, 북극 항로에 참여하거나 우리 철도를 북한에서 시베리아와 연결해 유럽까지 간다든지, 러시아와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정상회담 시 이런 성과를 토대로 러시아와의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특사로 다녀온 아세안 국가에 대해서는 “아세안 지역은 우리가 교역이나 투자 규모로 볼 때 세계에서 두 번째로 중요하다”며 “4강(强) 중심 동북아 외교를 임기 중에 아세안으로 확대 전환하기 위해 대(對)아세안협력 태스크포스(TF) 구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EU 특사로 다녀온 조윤제 서강대 교수에게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는 G20(주요 20개국) 회의 때 정상회담을 하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었다”며 “원론적인 합의는 이뤄진 상태인가”라고 물었다. 조 특사가 “그렇다”고 답하자 문 대통령은 “EU가 이란 핵문제 해결을 주도한 과정을 잘 살펴 북핵문제 해결에 EU의 경험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7월 초 G20 정상회담에서 만남을 고대한다”며 “그때 북핵 해결 방안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눴던 대화를 자세히 듣고 함께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